[사설] 50년 만에 임단협 해 넘기는 현대차

[사설] 50년 만에 임단협 해 넘기는 현대차

입력 2017-12-25 23:38
수정 2017-12-26 01: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현대자동차 노사가 맺은 올해 임단협(임금과 단체협약) 잠정 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50%를 웃도는 반대로 부결됐다. 노사는 이에 앞서 지난 19일 열린 임단협 본교섭에서 기본급 5만 8000원 인상, 성과급으로 임금의 300% 지급, 1인당 격려금 30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2021년까지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의 추가 특별고용에도 합의했다. 노조는 오늘 교섭팀 회의를 열어 새 협상 전략을 논의할 것이라지만 주말을 빼면 올해 남은 협상 가능일이 고작 나흘뿐이다. 노조 투표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하기 때문에 연내 임단협 타결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봐야 한다. 현대차 임단협이 연내 타결되지 못한 것은 1967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이번 잠정 합의안은 노조가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대신 사내 하도급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화를 들고나와 어느 때보다 관심이 많았다. 하부영 노조위원장은 잠정 합의 이후 ‘국민 여러분 등께 드리는 글’에서 “자녀 세대에 ‘안티 현대’를 물려주는 것이 아닌 희망을 주는 (비정규직) 연대를 고민한 결과”라며 “조합원 고용 안정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현대차 노조의 평균 연봉은 9400만원이다. 그런데도 노조원들이 기본급과 성과급 인상 폭이 작다고 합의안을 부결시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염원을 꺾어 버린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비정규직과의 연대’는 말뿐인 ‘사회적 대의’(大義)에 불과했다는 소리 아닌가. 올해 현대차는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 등으로 글로벌 판매가 지난해보다 6%나 줄었다. 회사 측은 견디다 못해 노조에 고통 분담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노조는 올 임단협 과정에서 모두 19차례의 파업을 벌였다고 한다. 파업으로 6만 2600여대에 1조 3100여억원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는 추산도 나온다.

노조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만 최대한 챙기려 드는 행태는 기업의 적폐다.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지 않으면 회사는 물론이고 노동자들도 살아남을 수 없다. 그동안 현대차 노조에 질질 끌려다닌 회사 측도 적폐를 묵인·방조한 책임이 크다. 우는 아이에게 떡 하나 더 주는 식으로 달래고, 이로 인한 피해를 차 가격 인상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은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다.
2017-12-26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