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즐거움 (크리스 호록스 지음/강경이 옮김/루아크/308쪽/1만 9000원)
1951년 타임스지에 실린 모토롤라사의 새 TV 17F6 광고다. 1950년대 TV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그동안 낯선 사물이었던 이 기계상자는 우리 일상으로 급속히 파고든다. 이어 컬러TV가 등장하고 리모컨이 발명되면서 TV는 승승장구한다. 평면TV가 발명돼 브라운관TV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IT)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난다. 신간 ‘텔레비전의 즐거움’은 TV가 어떤 과정을 거쳐 19세기에 발명됐는지, 사람들이 TV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변화와 시대상을 좇는다. 또 조지 오웰의 소설 ‘1984’,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의 영화 ‘비디오드롬´처럼 어떻게 부정적 이미지가 씌워졌는지 기원을 추적한다. 백남준 같은 예술가들의 급진적 작품으로 표현되는 등 TV가 인간의 상상력과 문학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고찰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09-14 3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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