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 발사, 美군사행동 피하면서 ICBM 진전 목적”

“北미사일 발사, 美군사행동 피하면서 ICBM 진전 목적”

입력 2017-05-15 10:58
수정 2017-05-15 10: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美 전문가, 38노스에 기고…“美군사행동에 대한 헤지”“KN-08과 유사한 특징…최대 궤적시 4천500㎞ 비행”

북한이 14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미국의 군사적 행동을 피하면서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기술 진전을 위한 것이라는 미국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미국 항공우주연구기관 에어로스페이스의 존 실링 연구원은 전날(현지시간)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실은 기고문을 통해 이같이 분석했다.

그는 “지난 수개월간 북한이 ICBM을 손에 넣는 것을 막기 위한 트럼프 행정부의 군사 행동 가능성에 대한 관측을 고려하면 북한이 ICBM의 서브시스템을 ‘로키(low-key) 방식으로 발사했다면, 이는 트럼프 행정부의 군사 행동 가능성에 대한 북한의 ’헤지(위험 회피)‘일지 모른다”고 밝혔다.

실링 연구원은 이번 미사일이 ICBM은 아니지만 KN-08이나 KN-14와 같은 미래의 ICBM에 사용할 기술을 과시한 테스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KN-08과 비슷한 특징(common heritage)을 가진 것으로 보이지만 “단순히 3단 추진체가 제거된 KN-08은 아니다”면서 1단, 2단 추진체가 (KN-08과 비교해)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3단 추진체의 KN-8은 첫 시험발사부터 제대로 작동하기는 극히 어려울 것이고 실패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매우 ’도발적‘이라면서 이번 미사일 발사가 실제 ICBM을 구성하는 것과 같은 로켓 엔진을 사용했다면, 실제 ICBM을 발사하지 않으면서 ICBM 개발에 필요한 시험을 할 수 있게 해준 셈 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링 연구원은 북한의 최근 성공적인 미사일 시험발사는 전에 보지 못한 수준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번 미사일도 최대 궤적으로 발사됐다면 4천500㎞ 정도를 비행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실링 연구원은 이번 미사일은 지난달 14일 북한의 열병식 때 공개된 것일 수 있다면서 이번 시험이 첫 성공 비행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링 연구원은 이 같은 미사일이 개발되고 있다는 징후는 이미 있었다면서 지난 1월의 정보소식통 전언을 인용해 북한이 길이 15m 이하의 ICBM 2기를 테스트 현장에 배치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을 과거에도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난해 10월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발사했다 실패한 2기의 미사일은 무수단으로 당시 추정됐지만, 그것을 확정할 아무런 확실한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실링 연구원은 “북한이 KN-08의 엔진과 1, 2단 추진체를 사용해 이미 성공적인 시험을 단행했다면 북한은 (국제사회가) 이전에 평가했던 것보다 더 가까이 ICBM에 접근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시험발사가 더 필요한 만큼 미국의 도시들이 (당장) 내일이나 올해 안에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위험에 처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번 미사일 시험발사와 북한의 앞으로의 행보를 고려해볼 때 얼마나 많은 진전이 이뤄졌는지, 어떤 기술을 보여줬는지에 대한 보다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들은 전날 미사일 발사와 관련, 대형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신형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미사일(IRBM) ’화성-12‘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