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 thumbnail - 이제 사라오름·삼각봉 예약않고 가나… 시행 5년차 한라산 탐방예약제 손질한다

    이제 사라오름·삼각봉 예약않고 가나… 시행 5년차 한라산 탐방예약제 손질한다

    제주도가 앞으로 한라산탐방 예약을 하지 않아도 성판악 코스인 사라오름, 관음사 코스 삼각봉대피소까지 언제든지 탐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1일 제주도에 따르면 한라산국립공원의 체계적인 보존과 탐방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시행 5년차를 맞은 탐방예약제도를 개선한다. 도는 2021년 1월 도입해 시행 5년차를 맞은 탐방예약제를 통해 자연환경 보호와 안전한 탐방 환경 조성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탐방객 수를 적정하게 조절함으로써 한라산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탐방객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성판악(1일 1000명)과 관음사(1일 500명) 탐방로에 예약제를 도입했다. 현재 한라산탐방을 하려면 한라산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탐방예약을 하고 큐알(QR)코드를 받은 뒤 입산할 때 이를 제시해야 한다. 특히 예약부도 페널티 제도 도입, 1인당 예약 가능 인원 조정, 등정인증서 발급절차 개선 등 지속적인 제도 보완을 추진한 결과 예약부도율을 2021년 11.53%에서 2024년 8.97%까지 낮추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해 4월부터는 탐나는 제주패스 소지자를 위한 우대혜택을 신설하는 등 편의 증진에 노력해왔다. 도는 더욱 발전된 탐방예약제
  • thumbnail - 국립심포니 40년…실험정신으로 클래식 경계 넓히다

    국립심포니 40년…실험정신으로 클래식 경계 넓히다

    올해 창단 40주년을 맞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오는 30일 기념 음악회를 연다. 프랑스 작곡가 카미유 생상스(1835~1921)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뉴 오리진, 새로운 기원’을 열어젖힌다.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은 국립심포니의 음악적 ‘실험정신’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국립심포니는 앞서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콘체르탄테 2막 전곡 연주(2005),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 연주(2014~2016) 등을 국내 최초로 수행한 바 있다. 이번에 생상스를 고른 이유도 그가 평생 음악적 실험을 한 작곡가라는 점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동양의 공주’ 서곡, 피아노 협주곡 5번 ‘이집트’, 오르간 교향곡 3번 ‘오르간’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국립심포니는 1985년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라는 이름으로 창단했다. 초대 음악감독 홍연택부터 현재 7대 예술감독인 다비트 라일란트까지 관현악과 발레, 오페라를 아우르는 ‘극장 오케스트라’로서의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연평균 120회 공연을 펼쳤고 이를 통해 지난 10년간 89만명의 관객과 만났다고 한다. 국립심포니는 공연 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 thumbnail - 교보문고, 신임 대표이사에 허정도씨

    교보문고, 신임 대표이사에 허정도씨

    국내 최대 서점 브랜드 교보문고가 신임 대표이사로 허정도 KCA손해사정대표를 지난 20일 선임했다고 21일 밝혔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허 대표는 2013~2016년 교보문고 대표이사를 역임한 바 있다. 당시 어려웠던 교보문고의 경영상황을 개선했으며 광화문점 리뉴얼 등을 주도했다. 국내 최초 전자책 구독 서비스 ‘sam’ 도입했으며 임기 중교보문고 역사상 최고 이익을 내는 등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교보문고는 “최근 출판업계가 정치·사회적 불안정성과 도매업체 파산 여파 등으로 인한 경영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풍부한 업계 경험과 검증된 경영 성과를 보유한 허 대표를 새로운 수장으로 선임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 thumbnail - 베스트셀러 곳곳에 소설 포진…문학, 훈훈한 바람

    베스트셀러 곳곳에 소설 포진…문학, 훈훈한 바람

    노벨문학상 작가 한강의 ‘소년이 온다’가 3월 3주간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다시 올랐다. 양귀자의 ‘모순’, 정대건의 ‘급류’를 비롯한 역주행 스테디셀러들은 계속 자리를 지키며 존재감을 발휘했다. 유튜브 ‘쇼츠’의 영향으로 인기를 끌었던 존 윌리엄스의 소설 ‘스토너’도 종합 3위에 오르는 등 한국문학뿐만 아니라 외국문학으로도 관심이 번지고 있다. 21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3월 3주 베스트셀러 10위 가운데 문학(소설)은 무려 5개나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언급한 책 외에도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20위권으로 넓혀서 보면 봉준호 감독의 영화 ‘미키17’의 원작인 ‘미키7’도 13위, 한강의 ‘작별하지 않는다’가 14위를 차지했다. ‘미키7’의 경우 6계단 상승한 것인데, 영화의 화제와 함께 원작소설 역시 입소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음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베스트셀러 순위다. 1. 소년이 온다(한강·창비) 2. 모순(양귀자·쓰다) 3. 스토너(존 윌리엄스·알에이치코리아) 4. 초역 부처의 말(코이케 류노스케·포레스트북스) 5. 국민이 먼저입니다(한동훈·메디치미디어) 6. 급류(정대건·민음사) 7. 아무도 아
  • thumbnail -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3일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3일

    쥐 48년생 : 서로의 이해가 필요하다. 60년생 : 설움이 풀리겠구나. 72년생 : 고민은 시간이 해결해 준다. 84년생 : 약속만 지킨다면 행운 있다. 96년생 : 말보다 성실함이 좋다. 소 49년생 : 가까운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61년생 : 투자한 만큼 소득 있구나. 73년생 : 당장은 어렵지만 곧 좋은 운이다. 85년생 : 될 수 있으면 충돌은 피하라. 97년생 : 서로 협조하면 좋은 결과 있겠다. 호랑이 50년생 : 약속만 지킨다면 좋은 날이다. 62년생 : 집안에 경사가 있구나. 74년생 : 하던 일에 충실해야 하겠다. 86년생 : 새로운 사람을 만나겠구나. 98년생 : 작은 희생이 따르지만 큰 복이 온다. 토끼 51년생 : 운세가 차츰 호전된다. 63년생 : 기다리던 소식이 들려온다. 75년생 : 여기저기 한눈팔 때가 아니다. 87년생 : 중요한 약속이 생긴다. 99년생 : 현재의 이익에 급급하지 말라. 용 52년생 : 이제야 일이 해결되는구나. 64년생 : 지난 일에 얽매여서 손실이 크겠구나. 76년생 : 새로운 힘이 생기나 이동은 삼가라. 88년생 : 순응하고 적응하는 것이 길이다. 00년생 : 마무리에 주력하라. 뱀 53년생 :
  • thumbnail -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2일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2일

    쥐 48년생 : 이동을 삼가는 것이 이득. 60년생 : 신수가 좋으니 행운 있겠다. 72년생 : 유연하게 대처하여야 대길. 84년생 : 기쁜 소식 있을 테니 기다려라. 96년생 : 허영을 버리는 것이 가장 중요. 소 49년생 : 형편이 풀리겠구나. 61년생 : 크게 얻을 수 있겠다. 73년생 : 아랫사람에게 맡겨두면 행운. 85년생 : 일이 성취되고 있다. 97년생 : 변덕이 크면 신뢰를 잃는다. 호랑이 50년생 : 인정을 베풀어라. 62년생 : 작은 일이라도 경시하지 마라. 74년생 : 마음을 너그럽게 가져라. 86년생 : 지나친 투자는 삼가라. 98년생 : 매사가 뜻대로 잘된다. 토끼 51년생 : 참고 견디면 웃는 날이 다가온다. 63년생 : 뜻밖의 횡재수가 있구나. 75년생 : 신수가 좋으니 행운 있겠다. 87년생 : 적지만 소득 생긴다. 99년생 : 자신을 낮추어야 도움받는다. 용 52년생 : 컨디션 유지에 신경 써야. 64년생 : 움직이면 좋은 일이 있겠다. 76년생 : 있는 그대로 보여 주어라. 88년생 : 기쁜 일이 생길 것이다. 00년생 : 일찍 귀가하면 좋다. 뱀 53년생 : 친인척으로 인한 이득 있다. 65년생 : 문서 관계는 곧바로
  • thumbnail -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1일

    [김동완의 오늘의 운세] 2025년 3월 21일

    쥐 48년생 : 마음의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 60년생 : 너무 큰 것에 욕심부리지 마라. 72년생 :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라. 84년생 : 큰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득이 생긴다. 96년생 : 인기가 상승하는 운세로다. 소 49년생 : 삶의 의지가 필요하다. 61년생 : 명예운이 강한 날이다. 73년생 : 일의 성과가 좋으니 힘이 절로 난다. 85년생 : 집안에 좋은 일 있겠다. 97년생 :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을 것이다. 호랑이 50년생 : 일이 쉽게 풀리는구나. 62년생 : 부러울 게 없는 신세다. 74년생 : 마음이 급해도 서두르지 마라. 86년생 : 남의 얘기를 새겨들어라. 98년생 : 새로운 사람을 만나겠다. 토끼 51년생 : 오후부터 서서히 좋아진다. 63년생 : 재운이 왕성하니 수입도 좋아진다. 75년생 : 큰 경사가 있다. 87년생 : 일이 지연되면 타인과 상의하라. 99년생 : 새로운 것 도전해도 좋다. 용 52년생 : 경사 있는 즐거운 하루. 64년생 : 모임을 통해 일이 잘 해결된다. 76년생 : 문서로 인한 득이 있겠구나. 88년생 : 하는 일마다 막힘이 없다. 00년생 : 기다리던 소식 듣겠다. 뱀 53년생 : 옛것을 버리
  • thumbnail - 꽃보다 해남…힐링정원과 만남…땅끝까지 신남

    꽃보다 해남…힐링정원과 만남…땅끝까지 신남

    새롭게 들어선 여행지 ‘산이정원’ 200살 넘은 동백 등 곳곳에 서사 인근엔 해남 최초 4성급 ‘126호텔’ 윤선도가 낙향해 지은 ‘녹우당’도 맨 아래 땅끝엔 ‘무장애 걷기길’ 핫플 ‘울돌목 스카이워크’ 지나 이순신 기린 명량대첩비도 보고 닭요리·삼치회 ‘맛라도’ 경험까지 올봄, 전남 해남의 꽃들이 수상하다. 예년 같으면 벌써 만개했을 매화 등 봄꽃들이 감감무소식이다. 올봄 해체 수리 작업을 마치고 5년 만에 다시 열릴 예정이던 미황사 대웅보전도 여전히 공사 가림막에 가려져 있다. 그렇다고 실망하긴 이르다. 이즈음 해남엔 꽃보다 예쁜 여행지들이 수두룩하게 열렸으니 말이다. 이야기가 아름다운 수목원 산이정원, 땅끝탑까지 놓인 무장애 목재 데크길, 해남126호텔 등 새로 들어선 ‘신상’ 여행지에 봄 풍경으로 갈아입은 녹우당 등 전통의 명소까지 돌아볼 곳이 한가득이다. 먼저 새로 들어선 여행지부터. 산이정원을 앞줄에 세울 만하다. 목포와 영암, 해남이 경계를 이룬 간척지에 조성 중인 미래형 거대 도시 ‘솔라시도’의 핵심 시설이다. 전체 16만평 가운데 3분의1이 완료됐고 나머지 3분의2는 올해 안에 조성을 끝낸다는 계획이다. 산이정원이 들어서기 전에는 고구
  • 본지 인권 시리즈 ‘빌런 오피스’,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본상 수상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서울신문의 ‘빌런 오피스: 나는 오늘도 출근이 두렵다’ 시리즈(홍희경 논설위원, 이은주·김성은 기자)를 제27회 국제앰네스티 언론상 본상 수상작 중 하나로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획 시리즈는 지난 한 해 한국의 소외된 인권 문제를 발굴하고 심층 취재, 보도해 인권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보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 thumbnail - 情, 닳고 닳았나…판타지에 녹인 여자들의 숙명

    情, 닳고 닳았나…판타지에 녹인 여자들의 숙명

    새 책 ‘차마 봄이 아니거니와’가 전하는 이야기 한 자락. 옛날 한 옛날, 신출귀몰하기가 백중 무렵 맨 하늘에 벽력 치듯 하는 도사가 살았다. 죽은 여인네도 다시 살린다는 도사의 이름은 화경 선생. 세간의 명예를 티끌처럼 여기며 표표히 살던 그에게 서울의 한량 조생이 찾아온다. 세도가의 자제에다 옥을 깎아 만든 듯한 외모를 가진 조생이 화경을 찾은 건 “복사꽃처럼 요요작작”했던 연인 옥월을 되살리기 위해서다. 전혀 방도가 없는 건 아니로되, 과정도 결과도 끔찍할 게 분명한 터. 화경이 이러구러 조생 집안의 어린 하녀를 인신 공양의 제물로 삼아 죽은 옥월을 저승에서 불러오긴 했는데, 흙과 재 사이에 묻혔던 몸이 문제다. 한 번 웃으면 백 가지 애교가 넘치던 얼굴이 천 가지 악몽과 같았고, 썩어 찢어진 윗입술 아래로는 검은 혀가 뱀처럼 날름거렸다. 조생이 악몽 같은 꿈에서 깨보니, 화경은 사라지고 계집종과 무덤가에 누워 있더라나. 책에서 빠져나오니 최첨단 영화관에서 ‘전우치’(2009) 유의 고전 판타지 영화를 보고 나온 느낌이다. 비슷한 일본 영화 ‘음양사’(2003)를 다시 본 듯한 착각도 든다. 그만큼 글이 유려하고 맛깔나다. 고어체의 문장을 좋아하는
  • thumbnail - [훔치고 싶은 문장]

    [훔치고 싶은 문장]

    사월에 부는 바람(현기영 지음, 한길사) “그 소년이 바로 나였다. 죽은 자들을 위해 증언한다는 것은 살아남은 자의 의무였다. 죽음의 4·3에서 어린 나이에 살아남은 나는 세상을 그 소년의 시선으로 응시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한국 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온 비극의 무대가 된 제주. 목격자이자 생존자로 금기의 영역이었던 제주 4·3을 문학으로 조명한 소설가 현기영의 자전적 에세이. 예닐곱 살 때 일어난 참상을 증언하는 것이 살아남은 자의 의무임을 깨달은 그는 고등학교 교사 시절에 소설을 쓰기로 마음먹고 방학 때마다 제주에 내려가 취재한다. 그렇게 탄생한 작품이 ‘순이 삼촌’이다. 제주도민의 삶뿐 아니라 격동의 현대사를 살아온 한국 사회의 다양한 면모, 세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 등을 엿볼 수 있다. 232쪽, 1만 6000원. 거짓말(다니카와 슌타로 지음, 나카야마 신이치 그림, 엄혜숙 옮김, 나무말미) “거짓말을 해도 거짓말을 들켜도/ 나는 사과하지 않을 거야/ 사과로 끝날 거짓말은 하지 않을 거야/ 아무도 모르더라도 나는 알고 있으니까/ 나는 거짓말과 함께 살아가겠지//” 일본의 국민 시인이자 애니메이
  • thumbnail - [책꽂이]

    [책꽂이]

    기억한다는 착각(차란 란가나스 지음, 김승욱 옮김, 김영사) 오랫동안 우리가 믿어 왔던 기억에 대한 고정관념을 정면으로 뒤집으며 기억의 메커니즘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흔히 우리는 기억을 잊어버린다는 사실에 좌절하고 스스로를 탓하지만, 25년 넘게 기억의 작동 방식을 연구해 온 저자는 “곧이곧대로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단언한다. 또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보는 기억에 더 오래 남고, 지루한 정보는 쉽게 잊힌다는 데 기인해 ‘실수 기반 학습법’을 추천한다. 420쪽. 2만 2000원. 유혹의 전략, 광고의 세계사(김동규 지음, 푸른역사) 여러 광고상을 받은 현장 출신의 대학교수가 세계 광고사를 총체적으로 조망한다. 광고의 기법과 트렌드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소비자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망치’(하드 셀)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솜사탕’(소프트 셀)을 축으로 시대적 변화와 세계사적 흐름을 짚는다. 광고가 문화를 이끄는 첨병임을 보여 주는 다양한 사례와 광고계의 전설로 기억되는 거장들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872쪽. 4만 5000원. 옛것에 혹하다(김영복 지음, 돌베개출판사) 저자는 ‘TV쇼 진품명품’의 20년
  • thumbnail - “나오는 대로 썼다… 돌아보니 ‘생명’이더라”

    “나오는 대로 썼다… 돌아보니 ‘생명’이더라”

    한국문학 외연 넓혀온 ‘문지 4K’ 평론 등단 60년 앞두고 첫 시집 인공지능부터 비인간 주체까지 첨단 사유 들여다본 비평집도 “깊이=종교… 생명에 관한 문제” 시는 흔히 청춘의 문학으로 여겨진다. 독문학자로 평생 문학을 연구한 동시에 현장에서는 날카로운 눈으로 동시대 시인들을 해부한 문학평론가 김주연(84)의 생각도 그랬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서 시를 직접 써 보니 그게 아니었다. 늙음의 감각을 통과한 사람만이 적을 수 있는 시가 따로 있었다. 내년이면 평론가로 등단한 지 60년을 맞는 그가 느닷없이 첫 번째 시집을 묶었다. 시집의 제목은 ‘강원도의 눈’이다. 유난히 길고 지루했던 지난겨울을 이 시집과 함께 돌아볼 수 있을 듯하다. 20일 경기 용인에 있는 김주연의 자택으로 갔다. 여든이 넘어 시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노학자의 얼굴이 마치 어린아이 같았다. “비평이 자기를 주장하는 글이라면 시는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더라. 일기처럼 또는 메모처럼 나오는 대로 적었다. 나중에 시집으로 묶어서 보니까 내가 무엇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알게 됐다. 그것은 ‘생명’이었다.” 1970년 동료였던 김현, 김치수, 김병익과 함께 계간지 ‘문학과지성’을 창간했다.
  • thumbnail - 소수가 독점하는 과학, 온 지구가 상처 입는다

    소수가 독점하는 과학, 온 지구가 상처 입는다

    과학은 그동안 인류를 번영케 했다. 그러나 과학은 지금 소수의 손아귀에 들어갔다. 제약 회사는 터무니없는 약값을 매기면서 연구 개발 필요성을 강조하고 빅테크 기업은 인공지능(AI)을 독점하면서 인류의 진보를 부르짖는다. 이대로 둬도 괜찮은 걸까. 제국주의 시대부터 AI 시대의 과학까지, 근현대의 과학사를 돌아본 저자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한다. 과학을 소수가 독점하면 다수가 불행해질 수 있어서다. 결핵치료제가 대표적인 사례다. 1960년대 중반까지 활발하게 개발되던 결핵 치료제는 그 뒤로는 개발에 진척이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제약 회사에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결핵은 197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거의 사라졌다. 반면 전 세계 결핵의 95%가 발생하는 저개발국에서는 비싼 결핵치료제가 팔리지 않는다. 대부분 정부가 약을 사서 나눠 주기 때문에 약값을 마음대로 올리기도 어렵다. 과학은 이익을 위해 지구 파괴를 묵인하기도 한다. 석유 회사 엑손모빌이 대표적 사례다. 엑손모빌 과학자들은 1970년대부터 화석연료 사용이 지구온난화를 부른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엑손모빌은 1980년대부터 기후변화의 불확실성을 강조하는 연구를 후원했다. 연구자들은 ‘태양 활동
  • thumbnail - 잘못된 법 해석의 폐해, 온 사회가 고통받는다

    잘못된 법 해석의 폐해, 온 사회가 고통받는다

    소 한 마리가 길을 헤매다 차와 충돌했다. 차가 파손되자 운전자는 소를 키우는 목장주에게 수리비를 배상받으려 소송을 제기한다. 그러나 판사는 목장주가 배상할 의무가 없다고 판결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법원이 주목한 부분은 목장주가 사고를 막기 위해 ‘합당한’ 주의를 기울였는지였다. 여기서 말하는 ‘합당함’은 벽돌로 울타리를 치고 경비원을 두는 식의 ‘완벽함’을 뜻하지 않는다. 판사는 적은 돈이 드는 철조망 정도를 설치했다면 충분하다고 봤다. 우리는 경험이나 상식 혹은 개인의 감정을 통해 법을 이해하려 하곤 한다. 법이 어떤 원리로, 무엇을 목표로 만들어지고, 어떤 사고방식으로 작동하는지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텍사스대 법학대 학장인 저자는 법적 사고에 필요한 여러 이론과 도구를 통해 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저자는 어떤 식으로든 낭비하지 않는 비용 절감식 사고와 사회 시스템, 그리고 여기서 작동하는 윤리적 감각을 중심에 놓는다. 앞선 사례의 경우 법이 피해자의 비용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의 총합을 고려했다고 저자는 설명했다. 만약 운전자의 손을 들어 줬다면, 모든 목장주가 소를 지키려 완벽한 시설을 만드느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