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시간 공항서 발동동… 항공사 사과없이 방치
기상악화 이어 승무원 휴식시간 위해 운항 지연
지연 이유 승객들에 안내 않고 대책도 없이 방치
승객들 공항서 밤새거나 자비로 인근 호텔서 지내
로마공항에 방치된 아시아나 탑승예정인 승객들의 모습. 승객 제보
로마공항에 뒤늦게 지연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왼쪽)과 본사 지침을 알리는 항공사 직원. 승객 제보
“외국공항에서 밤샘하며 꼬박 12시간 가까이 기다렸는데 해당항공사측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
유럽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과의 합병 승인이 난 직후 로마 피우미치노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공항에서 승객들을 적절한 안내나 보상 없이 방치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로마발 인천행 아시아나항공 편이 11시간 35분 지연되면서 수백 명의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인천발 항공기(OZ561)인 이 비행기는 전날 기상악화로 7시간 지연 출발해 도착했으며 승무원 법정 휴식 시간 미확보를 이유로 또다시 지연 출발하게 됐다.
결국 당초 오후 8시 30분 출발 예정이었던 항공편은 13시간 가까이 지연된 다음날(29일)인 오전 9시쯤 출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미 전날부터 28일 운항 차질이 예상됐음에도 승객들에게 사전 고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로마 현지 승객들과 로마를 경유하는 타 도시발 승객들까지 공항에서 밤샘하는 등 장시간 발이 묶였다.
29일 한 승객은 서울신문에 제보하면서 “지연 운항에 대한 안내를 전혀 하지 않았으며 대책 마련도 하지 않았다”면서 “항공사 홈페이지에는 ‘30분마다 지연 상황을 안내하겠다’는 방침이 명시돼 있으나, 실제로는 오후 6시가 다 돼서야 처음으로 지연 안내 문자가 발송됐다”고 전했다.
그는 “최소한 출발 3시간 전에는 안내를 해줘야 하는데 일언반구도 없었으며 일부 승객은 체크인 하라는 문자가 뜨는 바람에 수속을 밟아 꼼짝도 못했다”고 전했다.
현장에서 로마 지점장은 “천재지변으로 인한 지연이므로 규정상 어떠한 보상도 불가능하다”며 “본사 지침”이라는 답변만 반복했다고 승객들은 전했다. 식사나 숙소 지원 요청에도 “해줄 수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과 한마디도 듣지 못한 승객들은 어이없어 허탈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로마공항에 발묶인 승객들. 승객 제보
로마발 인천행 아시아나항공(OZ561)에 탑승하는 승객들이 13시간 가까이 공항에 발이 묶였는데도 안내나 사전고지도 하지 않아 승객들이 분통을 터뜨리자 탑승직전 나눠준 식음료 이용권(10유로 상당) 쿠폰. 승객 제보
이탈리아의 다른 도시에서 로마를 경유하게 된 또 다른 승객은 “이탈리아 직원들은 계속 죄송하다는 말을 수없이 되풀이한 반면 로마 지점장은 단 한마디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제기해서야 마지못해 겨우 사과한다는 한마디를 한 게 고작”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결국 승객들은 공항서 꼬박 밤새거나 일부는 자비로 인근 호텔을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지연에 발 묶인 승객들은 “탑승 직전 10유로(한화 약 1만 4500원) 짜리 ‘리프레쉬먼트 쿠폰(식음료 이용권)’을 지급해준 게 유일한 서비스라면 서비스”라며 “대한항공과의 합병 승인으로 메가 캐리어(초대형 항공사)로 도약을 앞둔 아시아나항공의 고객 서비스가 저가항공보다 못한 게 아니냐”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 항공편은 300여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승객들은 단톡방을 만들었으며 향후 보상문제 등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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