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비행기. 기사와 직접 관계없음.
대한항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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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189편은 이날 오후 4시 45분에 이륙했고 약 50분이 지난 제주도 상공에서 ‘여압 계통 이상’ 메시지가 표시됐다. 여압 계통은 항공기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이번에 문제를 일으킨 기종은 보잉 737 맥스(MAX) 8인데 지난해 10월 ‘압력 격벽’ 이상이 확인돼 세계적으로 결함 조사가 진행됐다. 압력 격벽은 항공기 내부가 외부의 고압을 견디도록 기내와 꼬리 날개 사이에 만든 칸막이벽이다.
대한항공이 회항을 결정하면서 항공기는 오후 7시 40분쯤 인천공항으로 돌아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회항 직전 고도를 낮추는 과정에서 승객 10여명이 고막 통증과 과호흡 등을 호소했고 이 가운데 13명은 착륙 후 병원으로 이송됐다. 중상 환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은 KE189편 대신 다른 항공기를 투입, 19시간이 늦어진 23일 오전 10시 30분에 다시 출발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해당 항공편 승객들을 불편하게 해 드려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숙박을 제공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면서 “정확한 회항 경위를 조사 중이며 기체 점검 후 정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4-06-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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