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태양 3개 선명하게 보이는 환일현상 포착

러, 태양 3개 선명하게 보이는 환일현상 포착

입력 2014-01-20 00:00
수정 2014-02-20 18: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환일(parhelion)현상’이 포착돼 화제가 되고 있다.

‘환일현상’은 대기의 미세한 얼음 결정에 태양이 굴절·반사되면서 여러 개로 보이는 광학 현상을 말하는데, 주로 남극 등 기온이 매우 낮은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19일 오전 모스크바에서 포착된 환일현상은, 한 남성이 열차 안에서 촬영한 영상을 해외 동영상 사이트 라이브릭을 통해 최초 공개하며 알려졌다. 촬영자는 “당시 기온은 영하 20도 정도로 추웠고 옅은 안개가 끼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하고 있다.



공개된 영상은 옅은 안개가 끼어 있는 가운데 선명하게 보이는 3개의 태양을 볼 수 있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놀라움을 자아낸다.

‘무리해’라고도 불리는 ‘환일현상’은 좀처럼 보기 드문 장면으로, 일반인들 사이에서 지구 종말 등의 나쁜 징조로 해석되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태양이 미세한 얼음 결정에 반사돼 생긴 일종의 자연현상일 뿐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영상팀 seoultv@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