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책, 이제는 콘텐츠 가치로 평가받아야/성의현 출판유통심의위원장

[기고] 책, 이제는 콘텐츠 가치로 평가받아야/성의현 출판유통심의위원장

입력 2015-11-22 17:58
수정 2015-11-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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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도서정가제가 여러 차례 진통 끝에 모법이 완성되고 또 다른 우여곡절을 겪고 시행에 들어간 지 1년이 됐다. 시행 전부터 수많은 고개를 넘어야 했던 도서정가제가 시행 직후에 바로 시장에 연착륙되기를 바라는 것은 애당초 기대하기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지난 1년간 출판계와 도서유통계는 정부와 함께 새로운 제도의 안착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

성의현 출판유통심의위원장
성의현 출판유통심의위원장
무엇보다 도서정가제 도입의 최우선 시혜 대상이 독자들이 돼야 함에도 일선에서 체감하는 혜택이 전무하거나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일부 여론은 도서정가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가져오기도 했다. 그러나 가격 할인을 전면에 내세워 독자들을 유인했던 과거의 유통 행태는 도서시장에 심각한 교란을 가져왔음은 물론이고 분별력 있는 독자들을 위해 값진 콘텐츠로 정직하게 책을 만들어 온 양심 있는 출판사들의 경쟁력을 훼손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리 출판산업의 성장에 큰 걸림돌이 됐음도 사실이다.

지난 1년은 독자들뿐만 아니라 서점에도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의 시간이었다. 그간 대대적인 할인 행사는 물론이고 각종 사은품에 마일리지까지 극한의 마케팅으로 독자들을 끌어 왔던 일부 유통업계는 개정 도서정가제가 시행되기 직전까지 상상을 초월하는 마케팅 열전을 벌이며 사상 최대의 매출을 올림으로써 오히려 도서정가제 최대의 수혜자로 등극했다. 시행 이후에도 도서 공급률이 거의 바뀌지 않은 점이 작용해 일부 대형서점들의 마진은 증폭했고 이는 줄어든 독자들과 매출 감소분을 상쇄하고도 남았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공급률 조정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최근 교보문고가 온오프라인 공급률을 동일하게 조정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비록 도서정가제의 취지를 잘못 이해하거나 제도를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일부 업체들이 기존 마케팅 관행에 따라 과도한 사은품 제공 등으로 제재를 받기도 했으나 현시점에서는 개정 도서정가제 위반 행위가 많이 줄어들고 있음은 분명하다. 또한 지역 서점의 매출이 오르고 있다는 반가운 징표도 나타나고 있다.

도서정가제의 취지는 명확하다. 책의 경쟁력이 가격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책이 담고 있는 콘텐츠의 가치에서 나와야 하며, 그 가치를 독자들이 인정함으로써 어떤 서점에서든 동일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출판사들은 과도한 가격 할인에 의존하는 출혈 경쟁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책을 만드는 데 헌신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양질의 도서 콘텐츠 탄생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출판계의 독자적인 노력이 가장 중요하겠으나 제도의 시행에 따른 각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와 서점들의 동참, 그리고 독자들의 이해가 필요하다. 출판유통심의위원회에서도 제도의 조기 안착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지자체 등과 협력해 각종 위반 행위를 계도해 오고 있다. 이제 2년차에 접어든 개정 도서정가제가 한국 출판계, 더 나아가 우리 문화계 전반의 우수 콘텐츠 창작 운동과 국정기조인 문화융성 실현에 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2015-11-23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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