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친절 경험사례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는 종종 한국을 다시는 찾지 않겠다는 내용의 기사가 되어 신문의 한 면을 장식한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최근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관광객 유치에 높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일본의 친절 및 서비스와 비교, 회자되며 한국 인바운드 관광업계를 더욱 안타깝게 만들고 있다.
‘K스마일 캠페인’은 이 같은 바가지요금, 불친절 문제를 해소하고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더욱 친절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전 국민 참여형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국방문위원회와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17개 지자체, 민간기업 등 28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우리 국민의 친절 DNA를 깨우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여행 후에 어떤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을까? 필자의 경험을 더듬어 보면 특정 명소나 랜드마크도 물론 인상적이었지만 역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여행지에서 만났던 친절한 사람들이다. 지금처럼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아지고, 또 대한민국 구석구석으로 개별 관광객들이 찾아드는 요즘엔 우리 국민 한 명 한 명이 대한민국이고 또 모든 관광객을 만나는 접점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국으로 돌아가서 한국에서의 좋은 경험담을 친구들에게 전해주고 한국을 다시 찾도록 하는 힘은 바로 우리 국민의 ‘친절’이다. 그리고 그 친절은 밝고 따뜻한 미소에서 시작된다. 한국이 먼저 웃으면 세계가 웃을 수 있다. 이것이 미소의 ‘거울 뉴런’ 효과가 아닐까.
2015-11-0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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