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운틴TV ‘김PD의 너만 산이냐 나도 산이다’ 진악산 편. 마운틴TV 제공
겨울이 끝나고 봄이 시작되는 계절, 산행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날씨가 찾아왔다. 마운틴TV의 ‘김PD의 너만 산이냐 나도 산이다’에서는 역사와 자연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충남 금산군을 찾는다. 금산은 의로움과 충절의 정신이 깃든 지역으로, 빼어난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진악산과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적지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여행지다.
금산은 임진왜란 당시 금산전투가 벌어진 역사적인 장소로, 의병장 고경명과 조헌이 이끈 두 차례의 격렬한 전투가 펼쳐졌던 곳이다. 특히, 의병 700명이 전사한 현장에 세워진 ‘칠백의총’과 그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기 위한 ‘중봉 조헌 선생 일군 순의비’, ‘고경명 선생비’ 등 역사적인 유적들이 남아 있어, 금산의 의로운 정신을 되새길 수 있다. 또한, 금산은 우리나라 인삼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개삼터’가 위치한 곳으로도 유명하다.해발 732.3m의 진악산은 금산군 남이면 성곡리에 자리하며,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명산이다. 진악산은 ‘즐거움이 크게 일어나는 산’이라는 뜻을 지녔다. 이번 방송에서는 개삼터를 시작으로 개삼봉, 물굴봉, 진악산 정상, 관음굴, 진악산 광장으로 이어지는 산행 코스를 소개한다. 총 6㎞에 걸쳐 약 3시간이 소요되는 이 코스에서는 고지대에 자리한 거대한 느티나무와 독특한 형상의 도구통 바위를 비롯한 다채로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정상에 오르면 예리한 능선과 바윗길이 어우러진 시원한 절경이 펼쳐지며, 금산 일대의 풍경은 물론, 덕유산, 계룡산, 대둔산 등 주변의 장엄한 산세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김PD의 너만 산이냐 나도 산이다’ 진악산 편은 오는 22일 오전 9시 30분에 방송된다. 마운틴TV는 SK Btv(채널 247번), LG U+ tv(채널 129번), 지니TV(채널 128번), SkyLife(채널 122번)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지역 케이블 채널 번호는 마운틴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