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저축은행 직원이 악성 앱 탐지기능 적용 안내판을 들고 있다. 웰컴저축은행 제공
웰컴저축은행은 29일 인공지능 기반 악성 앱 탐지 솔루션 ‘페이크파인더(Fake Finder)’가 웰뱅(웰컴디지털뱅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2020년 도입한 페이크파인더는 사용자를 속일 목적으로 만들어진 가짜 앱이나 해킹으로 변조된 앱,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악성 앱 등을 탐지한다.
웰컴저축은행에 따르면 페이크파인더 도입 후 탐지한 악성 앱은 지난달까지 7600건에 달한다. 월평균 412건으로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앱이 전화번호 탈취 목적 악성 앱(59%)이다. 이어 금융기관 사칭 앱이 36%, 원격조종이나 개인정보 과다 수집 등 기타 악성 앱이 나머지 5%를 차지했다.
페이크파인더는 악성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웰뱅 실행을 중지시킨 뒤 악성 앱이 설치되었음을 경고한다. 악성 앱이 삭제되기 전까지 웰뱅이 실행되지 않는다.
아울러 웰컴저축은행은 웰뱅 이용자가 전자금융사기거래 피해를 입었을 경우 즉시 다른 오픈뱅킹 이용 금융사의 계좌를 일시 중지할 수 있도록 전산 기능을 신설 및 개선했다. 이를 통해 타 금융사의 계좌 이용에 따른 간접 사기 피해 확대를 막고 있다.
거래 목적이 불명확한 이용자를 대상으로는 한도제한 등급도 신설했다. 이 등급에 속하는 이용자의 계좌는 ATM 출금 한도가 50% 줄어든다. 낮아진 출금한도로 당일 출금액이 줄어들어 피해 확대를 방지해준다.
웰컴저축은행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전자금융사기 방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자금융사기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이용자가 사기 거래로 인해 판단력을 상실했을 때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유도해 피해가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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