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 쿠팡 제공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된 2022 쿠팡 임팩트 리포트는 쿠팡이 소상공인 파트너와 고객, 직원들과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면서 우리 사회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를 데이터로 정리했다. 지역 발전, 소상공인 성장, 고객 만족, 임직원 복지 등 다각도에서 사회적 기여도를 분석했다.
해당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은 특히 비수도권 지역에 대한 물류 투자를 통해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해 기준으로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가 넘는 물류 인프라를 운영 중이며 그 결과 전 국민의 70%가 쿠팡 물류 인프라에서 10분 내 거리에 거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고용 효과까지 고려하면 비수도권에서 약 37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했으며, 총 11개 지역에서 서울보다 높은 고용 증가율을 기록 중이라고 보고서는 기록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쿠팡과 함께해온 중소기업들이 판매품목 및 거래금액 등에서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2021년 기준 약 15만 7000명의 소상공인 파트너가 총 11억 3000만개 품목의 상품을 쿠팡에서 판매하면서 한 해 동안 8조 96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봤다. 최근 3년간 약 5300명의 파트너가 쿠팡과 함께한 후 매출 30억원을 초과 달성했다고도 했다.
2019년에서 2021년까지 ‘와우’ 멤버십 회원 증가율은 200%를 기록, 약 900만명의 고객이 와우 멤버십에 가입했다.
쿠팡은 여성 근로자들이 불편 없이 근무할 수 있도록 여성 지원 네트워크 ‘쿠프렌드 커뮤니케이션 팀’을 출범해 운영 중이다. 유료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쿠팡케어’는 2021년 도입 이후 약 71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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