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경제가 침체하고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이다. 이럴 때일수록 소비자는 보다 가치 있고 실속있는 상품에 눈길을 주기 마련이다.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감성적인 요소까지 담긴 가전을, 디자인·승차감·안전성과 더불어 자신만의 색깔을 나타내 줄 자동차를, 포만감·갈증 해소에 더해 건강 요소까지 고려한 식음료를, 높은 혜택·금리뿐만 아니라 인생을 길게 설계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금융상품 등을 선호한다. 서울신문이 뽑은 33개 상품의 인기 요인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불황일 때 더욱 위력을 발휘하는 히트상품을 소개한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20-06-30 3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