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기아, 인도에서 콤팩트 SUV ‘시로스’ 양산 개시

    기아, 인도에서 콤팩트 SUV ‘시로스’ 양산 개시

    기아는 인도 공장에서 글로벌 전략모델인 ‘시로스’의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아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에 위치한 인도 공장에서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시로스의 양산 기념식을 열었다. 이자리엔 송호성 기사 사장, 이태훈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 이광구 인도권역본부장 등 임직원 200여명이 자리했다. 시로스는 지난해 12월 기아가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모델이다. 인도 현지 생산과 판매에 앞서 시장 분석을 면밀히 진행해 맞춤형으로 개발됐다. 도심형 SUV를 지향하는 시로스는 첨단 사양과 스마트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뒷좌석에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기능, 통풍 시트 등은 물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와 듀얼 파노라마 선루트도 적용해 동일 차급에선 최고 수준의 사양을 겸비했다. 인도 시장에서 사전 계약 대수가 1만 258대를 기록하며 흥행이 예고된다는 게 기아 측 설명이다. 다음달 1일 기아는 시로스의 가격을 인도 시장에 공개하고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향후 아시아태평양·중남미·중동 지역으로 판매 시장도 넓힐 계획이다. 송 사장은 “기아의 새로운 모델인 시로스는 고객들의 의견을
  • 3000만원대 中 BYD 전기 SUV ‘아토3’ 상륙

    3000만원대 中 BYD 전기 SUV ‘아토3’ 상륙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가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첫 출시 모델은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다. 소비자 가격은 3150만~3330만원이며, 최대 보조금 적용 시 2000만원 후반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열린 행사에서 아토3가 무대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 中 BYD 승용차, 한국 상륙…2000만원 후반대 구입 가능 전망

    中 BYD 승용차, 한국 상륙…2000만원 후반대 구입 가능 전망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의 승용차가 국내 시장에 상륙했다. BYD코리아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BYD 브랜드 출범식’을 열고 국내 시장에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2016년 한국에 법인을 세운 BYD는 그동안 한국에선 전기버스, 트럭 등 상용차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해왔는데 승용차를 내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토3는 2022년 출시 이래 전세계 시장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된 모델이다. BYD의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블레이드 배터리를 사용해 1회 충전시 주행 거리는 복합 기준 321㎞이다. BYD코리아는 한국 고객 취향과 편의를 고려해 네비게이션 ‘티맵’과 음악 플랫폼 ‘플로’ 등을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아토3는 2000만원 후반대에 실구매 가능할 전망이다. 아토3의 가격은 기본 모델이 3150만원, 플러스 모델은 3330만원으로 책정했는데 유럽·동남아 등 타 시장에 비해 낮은 편이다. 당초 자동차업계에서는 3000만원 중반대 출시를 예상했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부문 대표는 “최대 보조금을 받을 경우 2000만원 후반대 구매 가능하다”고 했다. 그
  • 현대車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완전 변경 모델 출시

    현대車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완전 변경 모델 출시

    현대자동차가 플래그십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완전 변경 모델인 ‘디 올 뉴 팰리세이드’를 15일 출시했다. 신형 팰리세이드는 기존 모델보다 전장은 65㎜, 전고는 15㎜ 커져 공간이 더 여유롭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를 적용했을 때 트림에 따라 4383만~6326만원이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판매 대수 5만 8000대를 목표로 세웠다. 전날 경기 성남시 메종 디탈리에서 열린 신차 발표회에서 신형 팰리세이드가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
  • 현대차, 6년 만에 완전 변경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시

    현대차, 6년 만에 완전 변경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출시

    현대자동차가 6년 만에 새롭게 바꾼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디 올 뉴 팰리세이드’를 출시하고 국내 판매 대수 5만 8000대를 목표로 세웠다. 현대차는 지난달 사전계약을 시작한 신형 팰리세이드의 2.5 터보 가솔린 모델을 출시하고 고객 인도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철민 현대차 국내마케팅실장은 전날 열린 팰리세이드 출시 행사에서 “국내 판매 목표량을 5만 8000대로 잡고 있다. 사전 계약을 고려하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팰리세이드는 2018년 11월 첫 출시 후 이듬해 돌풍을 일으키며 국내에서 5만 2299대가 팔렸다. 6년만에 완전 변경 모델로 나온 신형 팰리세이드는 사전 계약 첫 날인 지난달 20일에만 3만 3567대의 주문이 몰렸다. 총 사전 계약 대수는 약 4만 5000대에 이른다. 신형 팰리세이드는 기존 모델보다 전장은 65㎜, 전고는 15㎜가 커져 공간이 더 여유로워졌다. 차세대 2.5 터보시스템을 최초로 탑재한 하이브리드 모델과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좌석 활용이 가능한 9인승 모델도 새롭게 추가됐다. 2분기(4~6월) 중 출고될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회 주유시 주행거리 1000㎞ 이상 된다. 전날
  • 전기차 캐즘 넘은 ‘하브’… 현대차·기아, 친환경車 수출 역대 최다

    전기차 캐즘 넘은 ‘하브’… 현대차·기아, 친환경車 수출 역대 최다

    전기차 부진 속 ‘HEV 전략’ 주효 전체 수출 대수는 1.6% 줄어들어 “친환경차 확대·신흥시장 늘릴 것”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에도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의 친환경차 수출 규모가 70만대를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가 14일 지난해 수출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하이브리드차(HEV)·전기차(EV) 등 친환경차의 수출 대수가 70만 7853대를 기록했다. 전년(68만 7420대) 대비 3% 증가한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이다. 2020년 27만 4527대였던 것에 비하면 4년 만에 160% 가까이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전체 수출 대수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17.3%에서 32.5%로 늘었다. 친환경차 수출을 견인한 건 HEV였다. HEV 수출 대수는 전년 대비 12만대 이상 증가한 39만 7200대로 전체 친환경차 수출 중 56.1%를 차지했다. 친환경차 중 가장 많이 수출된 모델은 현대차의 투싼 하이브리드(9만 3547대)였다. 친환경차 수출 증가는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비한 HEV 모델의 확대, 생산 및 판매 체제를 유연화해 시장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전체 수출 대수로
  • 전기차 캐즘 넘은 하이브리드…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수출 역대 최다

    전기차 캐즘 넘은 하이브리드…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수출 역대 최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에도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의 친환경차 수출 규모가 70만대를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가 14일 지난해 수출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하이브리드차(HEV)·전기차(EV) 등 친환경차의 수출 대수가 70만 7853대를 기록했다. 전년(68만 7420대) 대비 3% 증가한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이다. 2020년 27만 4527대였던 것에 비하면 4년 만에 160% 가까이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전체 수출 대수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17.3%에서 32.5%로 늘었다. 친환경차 수출을 견인한 건 HEV였다. HEV 수출 대수는 전년 대비 12만 대 이상 증가한 39만 7200대로, 전체 친환경차 수출 중 56.1%를 차지했다. 친환경차 중 가장 많이 수출된 모델은 현대차의 투싼 하이브리드(9만 3547대)였다. 친환경차 수출 증가는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비한 HEV 모델의 확대, 생산 및 판매 체제를 유연화해 시장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전체 수출 대수로 보면 제자리걸음을 했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전체 수출 대수는 218만 698대로 전년(221만 6231
  • 中 BYD 전기차 ‘아토3’ 첫 국내 상륙… 한국 소비자 마음 흔들까

    中 BYD 전기차 ‘아토3’ 첫 국내 상륙… 한국 소비자 마음 흔들까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중국 BYD가 오는 16일 국내 시장을 겨냥한 승용차 브랜드 출범을 예고한 가운데 국내 출시될 첫 차량이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르면 13일 아토3에 대한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은 전기차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인증 시기는 브랜드 출범 행사를 여는 16일 전에 나올 전망이다. 아토3가 환경부 인증을 통과하면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인증, 국토교통부 제원 통보 등 전기차 출시를 위한 국내 인증 절차는 모두 마무리된다. BYD의 중형 세단 ‘씰’, 해치백 ‘돌핀’, 중형 SUV ‘시라이언7’ 등 현재 인증 절차가 진행 중인 모델 중 아토3가 가장 먼저 국내 출시를 확정지은 것이다. 다만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확정짓는 절차인 한국환경공단의 보급 평가 등이 남아 있어 아토3의 시장 출시는 이르면 다음달일 것으로 보인다. 아토3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30㎞이며 가격은 3000만원 중반대로 예상된다. BYD를 필두로 지커, 샤오미, 샤오펑 등
  • [포토] ‘브뤼셀 모터쇼’에 전시된 테슬라 사이버트럭

    [포토] ‘브뤼셀 모터쇼’에 전시된 테슬라 사이버트럭

    축구장 7개에 해당하는 5만㎡ 규모 전시장에 들어서자 곳곳에서 전면에 배치된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들이 한눈에 들어왔다. 일명 ‘엔트리 레벨’로 불리는 보급형 전기차들이다. 키가 190㎝ 가까이 되는 한 관람객은 소형 전기차 뒷좌석에 직접 착석해 크기를 가늠해보는가 하면, 현대차 인스터(캐스퍼 일렉트릭의 수출명)에 220V 노트북 충전기를 꽂아 차량의 외부 전원 공급 기능을 체험하는 이도 눈에 띄었다. 1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엑스포에서 막을 올린 ‘2025 브뤼셀 모터쇼’ 현장이다. 주최 측 관계자는 “유럽에서는 3만5천유로 미만을 보급형으로 분류한다”며 “행사장을 둘러보면 보급형에 힘을 준 업체가 상당히 많아졌다는 것을 느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날 진행된 ‘유럽 올해의 차’(COTY) 시상식에서도 이런 분위기가 그대로 반영됐다. 전체 40여개 차종 가운데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군에 오른 7개 모델 중 현대차 인스터와 기아 EV3를 포함해 5종이 보급형 전기차였다. 이 가운데 르노 5E-Tech·알핀 A290이 1위로 선정됐다. 작년 연말 유럽에서 처음 출시된 기아 EV3는 2위에 올랐다. 비록 1위는 놓쳤지만, 유럽 제조사
  • 현대차, ‘아이오닉5N DK 에디션’ 공개…올해 상반기 출시

    현대차, ‘아이오닉5N DK 에디션’ 공개…올해 상반기 출시

    현대자동차가 10일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일본 최대 자동차 튜닝 박람회 2025 도쿄 오토살롱에서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5 N DK 에디션’을 처음 공개했다. DK는 현대차가 초기 개발단계부터 협업한 일본 레이서 쓰치야 게이치의 별명 ‘드리프트 킹’(Drift King)에서 따왔다. 현대차는 “쓰치야 게이치와 함께 일본 현지 서킷 및 와인딩 코스에서 여러 제조사의 튜닝 부품을 테스트하며 최적의 패키지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항공기에 쓰이는 합금인 두랄루민이 6P 모노블록 캘리퍼(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유압장치)에 활용됐다.브레이크 패드는 기존 모델보다 면적이 54% 넓어져 마찰계수가 증가했다. 타이어 안착 면에 특수한 톱니 가공 구조가 적용된 21인치 경량 단조 휠은 마찰력을 높이고 로워링 스프링은 차량 무게 중심을 낮춰준다. 공기 저항을 제어하는 프런트 스플리터 등은 탄소섬유 소재로 제작돼 ‘다운포스’(차를 노면으로 밀어붙이는 힘)를 끌어올렸다. 박준우 N매니지먼트실장은 “쓰치야의 드라이빙 노하우와 현대차의 기술력이 접목된 패키지를 통해 운전을 즐기고 고성능 차를 사랑하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
  • 현대차, 부산 수영구에 캐스퍼 전용 전시공간 개관

    현대차, 부산 수영구에 캐스퍼 전용 전시공간 개관

    현대자동차는 10일 부산 수영구에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캐스퍼 전용 전시 공간인 ‘캐스퍼 스튜디오 부산’을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개관한 스튜디오 송파에 이은 두 번째 캐스퍼 전용 전시 공간이다. 약 124평 규모인 이곳에서 고객들은 차량을 직접 경험하고 구매 상담까지 받을 수 있다. 이번엔 비대면 시승 프로그램이 새롭게 추가됐다. 비대면 시승은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한 뒤 디지털 키를 발급받아 1시간 30분간 차량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전시장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유로운 구매 상담, 실제 차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해 고객들이 온라인 자동차 구매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비대면 전시 공간 외에도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포토] 자율주행 레이싱카 질주

    [포토] 자율주행 레이싱카 질주

    CES 2025 개막 사흘째인 9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모터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인디 자율주행 챌린지 @ CES에서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팀 카이스트 자율주행 레이싱카가 질주하고 있다.
  • LG엔솔, 美태양광 전기차 ‘앱테라’에 원통형 배터리 공급

    LG엔솔, 美태양광 전기차 ‘앱테라’에 원통형 배터리 공급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태양광 전기차 스타트업 앱테라 모터스(Aptera Motors)에 원통형 배터리를 단독 공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서 앱테라 모터스,국내 배터리 팩 제조사 시티엔에스(CTNS)와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으로 올해부터 2031년까지 7년간 앱테라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2170) 4.4GWh(기가와트시)를 공급하고, 태양광 전기차 생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앱테라 모터스가 개발한 태양광 전기차 앱테라는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팩을 동시에 적용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 모빌리티다. 지난해 시험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선주문 5만여대를 받아 올해 미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 차량은 1회 충전으로 643㎞ 주행이 가능하다. 하루 동안 태양광 패널만으로도 64㎞ 주행할 수 있어 도심 출퇴근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공급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제품 및 고객 포트폴리오 다양화에 더욱 속도를 올린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은 로봇, 선박,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사업 영역으로 포트폴리오
  • 작년 국내 소형 상용차 등록 최대 32% 감소…전기차모델은 60% 급감

    작년 국내 소형 상용차 등록 최대 32% 감소…전기차모델은 60% 급감

    지난해 국내 소형 상용차 등록이 국내 탈탄소화 규제와 전기차 수요 둔화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 소형 상용차는 다른 차종 대비 많은 보조금에도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 제한 때문에 소비자의 외면을 받았다. 10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현대차 포터2(포터2 일렉트릭 포함)는 지난해에 2023년(9만 9232대) 대비 29.2% 감소한 7만 271대가 신규 등록됐다. 기아 봉고3(봉고3 EV 포함)도 지난해 4만 2401대의 등록 대수를 기록했다. 2023년 6만 2384대에서 32.0% 줄어든 수치다. 국산 소형 상용차인 포터2와 봉고3의 판매량 급감 원인으로는 지난해부터 적용된 환경 규제가 지목된다. 지난해부터 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라 1t 경유 트럭의 신규 등록이 금지되자 현대차·기아는 2023년 말 1t 트럭인 포터2와 봉고3의 경유 모델을 단종하고, 액화석유가스(LPG) 모델로 대체했다. 두 소형 상용차가 LPG와 전기차 모델만 보유한 상황에서 LPG 모델이 기존 경유 모델 수요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면서 판매량이 급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LPG차는 환경 면에서는 경유차보다 나을 순 있어도 출력과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현대차그룹, 엔비디아와 전략적 파트너십…AI 기반 앱과 로봇 개발

    현대차그룹, 엔비디아와 전략적 파트너십…AI 기반 앱과 로봇 개발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와 손을 잡았다.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인공지능(AI) 로봇, 디지털 트윈 기술 공장 운영 등 사업 전반에 AI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모빌리터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다. 현대차그룹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퐁텐블로 호텔에서 엔비디아와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SDV,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을 고도화한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가상 공간에 똑같은 쌍둥이 공장을 만들고 모든 공장 운영을 데이터화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신규 공장 구축이나 운영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면서 제조 효율성과 품질 향상, 비용 절감 등을 꾀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의 핵심은 방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의 가속 컴퓨팅 하드웨어와 생성형 AI 개발 툴을 활용해 AI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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