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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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호관세에 불확실성 커질 것”…정부, 수출동향 점검회의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박성택 1차관 주재로 ‘수출 동향 점검 회의’를 열고 주요 품목별 수출 동향과 리스크를 점검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부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조치가 본격화한 가운데 다음 달 2일에는 상호관세 부과가 예고돼 있다. 박 차관은 회의에서 “미국 정부가 3월 12일부터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상품에 대한 예외 없는 관세 부과 조치를 본격적으로 시행했다”며 “4월 2일 예정된 상호관세 조치까지 현실화하면 한국 수출을 둘러싼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미국의 통상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한국 수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근 발표한 ‘범부처 비상수출대책’과 ‘철강·알루미늄 통상리스크 및 불공정수입 대응 방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올해 1~2월 누적 수출은 -4.8% 줄어든 1016억 달러였다. 주요 품목 중 반도체(198억 달러·+2.4%), 무선통신기기(25억 달러·+6.6%), 컴퓨터(16억 달러·+21.2%) 등 3개 정보기술(IT) 품목과 바이오헬스(25억달러·+7.9%) 등 수출이 늘었다. 석유제품 수출은 수출
  • thumbnail - 이랜드그룹, 나이·직급·연차 안보고 임원급 발탁 나선다

    이랜드그룹, 나이·직급·연차 안보고 임원급 발탁 나선다

    이랜드그룹은 나이·직급·연차 상관 없이 선발하는 ‘3무(無) 공개모집’을 통해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과 이랜드갤러리 대표를 채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랜드그룹은 이달 초 핵심리더 선발에 3무 공개모집을 도입했다. 기존 채용 방식에서는 서류·면접·PT 등의 전형을 거쳐야 했다. 이번에 선발하는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은 전국 45개 지점에 브랜드와 콘텐츠를 유치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이랜드리테일의 전 지점 모든 공간의 콘텐츠와 브랜드 선정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지며, 시장에서 떠오르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이랜드갤러리 대표는 차세대 작가와 미술 시장의 성장을 이끌 예술 비즈니스 최고 책임자로서 작품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그룹의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특히 기존 이랜드문화재단의 국내·외 신진작가 네트워크와 그룹 자체 소장 작품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비즈니스를 넓혀갈 계획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번 공개모집은 실력 있는 인재라면 누구나 리더에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형식적인 스펙을 과감히 없애고 오직 역량만으로 핵심 리더를 선발하는 이랜드의 혁신적인 시도가 인재 채용
  • thumbnail - 하이트진로, 지창욱 ‘테라’ TV광고 공개… “이 맛이 청정라거!”

    하이트진로, 지창욱 ‘테라’ TV광고 공개… “이 맛이 청정라거!”

    하이트진로가 ‘100% 청정맥아’, ‘100% 리얼탄산’ 테라의 출시 6주년을 맞아 새롭게 발탁한 브랜드 모델과 함께 봄 시즌 마케팅 활동을 시작한다. 21일 하이트진로는 테라 신규 브랜드 모델이 된 배우 지창욱의 첫 TV광고 ‘청정한 하루’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테라의 재활성화 및 대세감 확대를 위한 캠페인 ‘테라 Jump Up 2025!’ 일환으로 브랜드 모델을 변경하고 신규 TV광고를 기획했다. 광고에서 지창욱은 테라에 젊고 활력 있는 이미지를 더하는 동시에 다양한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청량함을 전달한다. 테라와 함께하는 첫 광고지만 1인 4역을 소화하며 분주한 일상에서 테라 한 잔으로 하루의 피로를 풀어내는 청정한 순간을 그려냈다. 지창욱은 액션 배우로 강렬하게 등장해 사진작가, 직장인, 대학생 등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일상에서 테라와 함께 지친 하루를 해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분주했던 하루가 청정하게 사라진다”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테라 TV광고의 상징인 토네이도와 ‘강력한 리얼탄산 100%’라는 메시지가 등장한다. 지창욱이 테라를 청량하게 음용하며 “이 맛이 청정라거다”라는 내레이션으로 광고는
  • thumbnail - ‘홈플러스 TF’ 꾸린 금감원, MBK 이어 홈플러스 회계 심사 착수

    ‘홈플러스 TF’ 꾸린 금감원, MBK 이어 홈플러스 회계 심사 착수

    홈플러스 사태 관련 MBK파트너스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 금융감독원이 홈플러스 회계심사에도 착수했다. 금융감독원은 “회계처리기준 위반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20일부터 홈플러스 회계심사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홈플러스 사태로 인한 투자자 피해 우려가 확산하면서 금감원은 지난 13일 신영증권과 신용평가사 2곳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이후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질의 다음날인 19일 이복현 원장은 ‘홈플러스 사태 대응 TF’를 구성하고 MBK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TF는 불공정거래 조사, 검사, 회계감리, 금융안정지원 등 4개반으로 운영된다. 법률과 회계, IT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진시켜 강도 높은 검사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홈플러스 대금 지급 결제 동향과 회생절차 진행 과정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안정화 조치를 취해나가는 한편, 신속히 조사·검사·회계심사 등을 진행해 관련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고 위법 행위는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 thumbnail - 캣타워 결합한 공기청정기…LG전자 ‘에어로캣타워’ 출시

    캣타워 결합한 공기청정기…LG전자 ‘에어로캣타워’ 출시

    LG전자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에어로시리즈’ 제품군을 확대했다. LG전자는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에어로퍼니처’를 비롯해 반려묘용 좌석을 결합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캣타워’, 블루투스 스피커를 부착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스피커’를 20일 새롭게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제품은 고객의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제품 상단에 결합하는 부분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어로스피커에 반려묘 좌석을 추가 구매해 스피커를 분리하고 좌석을 결합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해 에어로캣타워를 한국과 일본에서 먼저 출시한다. 에어로캣타워의 반려묘용 좌석은 반려묘가 안정감을 느끼도록 돔 형태로 디자인됐다. 반려묘가 자리에 앉으면 저소음으로 운전하는 반려묘용 청정모드가 활성화되고 온열 기능으로 좌석을 따뜻하게 유지해준다. 반려묘 체중 측정 기능도 있어 LG 씽큐 앱을 통해 반려묘의 체중 변화를 1주일, 1개월, 1년 단위로 추이를 살펴볼 수 있다. 에어로스피커는 LG 엑스붐의 ‘안티 롤링’ 기술을 적용해 선명한 중·저음을 구현했다. 9가지 테마의 무드 라이팅과 8가지 힐링 사운드를 지원해 휴식과
  • thumbnail - 홈플러스 “매입채무유동화 4618억원 상거래채권 취급”..변제 가능성 ↑

    홈플러스 “매입채무유동화 4618억원 상거래채권 취급”..변제 가능성 ↑

    홈플러스가 4600억원 규모의 매입채무유동화 금액을 상거래채권으로 취급해 채권 신고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회생이 개시된 지난 4일 기준 4천618억원 규모의 매입채무유동화 잔액을 상거래채권으로 회생계획에 반영해 회생절차에 따라 변제한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전날 회생법원에서 매입채무유동화 관련 당사자들과 만나 투자자 피해 방지를 위해 매입채무유동화를 상거래채권으로 취급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매입채무 유동화는 신용카드로 결제해 나중에 받아야 할 물품대금을 기초자산으로 단기 사채 등을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홈플러스가 구매전용카드로 납품대금을 결제하면 카드사에 매출채권이 발생하는데, 이를 기초자산으로 증권사가 유동화증권을 발행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판매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매입채무유동화 관련 최종 변제 책임이 홈플러스에 있다는 점을 감안했다”며 “증권사가 발행한 유동화증권(ABSTB) 투자자들의 피해 방지를 위해 회생절차에서 매입채무유동화를 상거래채권으로 취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매입채무유동화를 상거래채권으로 해 전액 변제하는 것으로 회생계획에 반영할 것”이라며 “회생절차에 따라 전액을 변제함으로써 선의의 투자자 피해가 없도록
  • thumbnail - 3월 1~20일 수출 4.5% 늘어…반도체·선박 호조

    3월 1~20일 수출 4.5% 늘어…반도체·선박 호조

    3월 중순까지 수출이 반도체·선박 호조세에 순항하고 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수출액은 355억 달러(52조 10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15억 3000만 달러) 늘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25억 4000만 달러로 8.2% 증가했다. 이달 20일까지 조업일수는 14.0일로 1년 전(14.5일)보다 0.5일 적다. 지난해 12월까지 15개월 연속 증가한 수출은 올해 1월 설 연휴 등 영향으로 감소한 뒤 지난달(1%) 다시 증가했다. 1~20일 수출액을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11.6%), 승용차(3.7%), 선박(80.3%) 등에서 늘었다. 반도체 수출 비중은 19.9%로 1.3% 포인트 올랐다. 반면 석유제품(-24.6%), 자동차 부품(-5.9%) 등은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미국(2.5%), 유럽연합(EU·15.2%) 등으로의 수출은 늘었고, 중국(-3.8%), 홍콩(-16.4%) 등은 줄었다. 미국·중국·EU 등 상위 3곳 수출 비중은 48.7%였다. 1~20일 수입액은 344억 달러(50조 4900억원)로 1년 전보다 1.4%(5억 달러) 줄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6.8%), 가스(14.2%),
  • thumbnail - HLB 간암신약, 美 FDA 승인 또 불발…주가 급락

    HLB 간암신약, 美 FDA 승인 또 불발…주가 급락

    HLB그룹이 개발한 간암신약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이 다시 한번 보완요청서(CRL)를 발급하면서 승인이 불발됐다. 진양곤 HLB 회장은 21일 유튜브를 통해 미국 FDA가 간암 1차 치료제로 신약 허가를 신청한 ‘리보세라닙’과 중국 항서제약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의 병용요법에 대해 다시 한번 보완 요청서(CRL)를 보내왔다고 전했다. HLB는 지난해 5월에 1차 CRL을 수령한 바 있다. 진 회장은 “1차 CRL은 캄렐리주맙의 CMC(제조·품질관리)와 BIMO(임상 현장 실사) 두 가지였으나, 이번 CRL은 캄렐리주맙 CMC 지적 사항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이유 하나”라며 “CRL에는 미비점이 무엇인지 적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항서제약은 FDA와 빠르게 접촉해 보완할 내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0개월간 좋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해 왔기에 이번만큼은 주주 여러분께 기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었으나 다시 한번 실망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마음이 아프다”며 “좌절하지 않고 잘 극복해 내겠다”고 했다. HLB 간암 신약은 지난해 8월 FDA 승인을 받은
  • thumbnail - 2월 생산자물가 4개월 연속 상승…사과·오징어는 20%↑

    2월 생산자물가 4개월 연속 상승…사과·오징어는 20%↑

    지난달 생산자물가가 소폭 오르며 4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사과, 감귤, 물오징어 등 농축수산물이 큰 폭으로 올랐다. 수입물가도 크게 올라 공급물가지수도 다섯 달 연속 올랐다. 2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월(120.27)보다 0.05% 오른 120.33(2020년 수준 100)로 집계됐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 연속 상승세다. 생산자물가는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 등의 가격 변동으로 품목마다 통상 1~3개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반영된다. 품목별로는 농림수산품이 0.4% 올랐다. 사과(20.4%), 감귤(14.7%), 물오징어(20.5%) 등이 큰 폭으로 올랐다. 공산품은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0.7%) 등이 내렸으나 화학제품(0.3%)과 1차금속제품(0.3%) 등이 오르면서 전월 대비 보합세였다. 전력·가스·수도 및 폐기물과 서비스 역시 전월 대비 보합세를 나타냈다. 이문희 한은 물가통계팀장은 “메모리반도체는 범용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둔화했고, 휴대용 전화기 역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기존 제품 가격이 인하된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2월 국내 공급물가지수는 1월(125.75)보다 0
  • thumbnail - 소화 속전속결 ‘베나치오’… “나들이 갈 때 챙기세요”

    소화 속전속결 ‘베나치오’… “나들이 갈 때 챙기세요”

    본격적인 봄철에 접어들며 나들이를 떠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야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화불량, 속쓰림, 복통 등의 불청객을 유의해야 할 시기다. 21일 동아제약에 따르면 ‘베나치오’는 육류를 좋아하고 밀가루를 많이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에 최적화한 소화제다. 제품명은 ‘아픈 배가 낫지요’의 의미를 담고 있다. 베나치오에는 회향, 창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회향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를 높여주고 창출은 간에서 소화액(담즙)을 많이 내뿜게 해 육류나 기름진 음식의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탄산이 함유돼 있지 않아 위에 주는 자극이 적은 것도 특징이다. 제품의 용량과 포장 형태도 다양해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베나치오액’(20mL)은 용기가 작아 휴대하기 좋고, 많은 양을 마시기 힘든 이에게 적합하다. ‘베나치오에프액’(75mL)은 가루나 알약 형태의 소화제와 함께 복용하면 소화불량 완화에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소화정장제 ‘베나치오 키즈액’은 스틱 파우치 제형으로 휴대가 간편하다. 오매(매실)를 함유해 위장 운동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딸기와 복숭아향을 구현해 아이들의 복용 거부감을 줄였다. 최근 선보인
  • thumbnail - ‘3.6조 유상증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3%대 폭락..그룹주도 ↓

    ‘3.6조 유상증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3%대 폭락..그룹주도 ↓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대규모 유상증자 결정을 내리면서 21일 한화 그룹주 전반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오전 9시 20분 기준 62만 2000원에 거래 중이다. 전 거래일 대비 -13.85% 하락한 수준이다. 한화도 9% 이상 하락했고 한화시스템(-7.86%)과 한화오션(-4.01%) 등 한화 관련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급락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날 약 3조 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국내 증시 역사상 최대 규모의 유상증자다. 유상증자를 통해 해외 지상 방산, 조선해양, 해양 방산 거점을 확보해 글로벌 방산, 조선해양, 우주항공 분야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유상증자는 주주가치 희석이 동반돼 주가 흐름에 부정적이다. 증권가에서는 투자 방향에는 공감하지만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마련은 아쉽다는 평가가 나왔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연결 영업이익 3조5천억원과 이후의 꾸준한 이익으로 투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유상증자를 자금조달 방식으로 택한 것은 아쉽다”고 했다. 금융감독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상증자에 대한 심사를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K-방산의 선도
  • thumbnail - 주한 남아공대사 대한전선 당진공장 방문

    주한 남아공대사 대한전선 당진공장 방문

    대한전선은 신디스와 음쿠쿠 주한 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가 지난 19일 충남 당진시 대한전선 케이블공장을 방문해 남아공 사업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부임한 음쿠쿠 대사가 한국 개별 기업을 방문한 건 처음이다. 대한전선은 남아공에 생산법인인 ‘엠텍’을 가지고 있다. 엠텍은 대한전선이 2000년에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으로, 각종 전력케이블과 통신케이블 등을 생산하는 종합 전선회사다. 당진 케이블공장을 둘러본 음쿠쿠 대사는 송종민 대한전선 대표이사(부회장)와 남아공 전력 발전 방향, 엠텍의 사업 현황, 남아공 지원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음쿠쿠 대사는 “대한전선이 남아공 현지 전력 공급 안정화와 일자리 창출 등 다방면에 기여하고 있어 감사하다”며 “남아공에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활발한 만큼 대한전선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thumbnail - KBO·삼립 콜라보 빵 출시

    KBO·삼립 콜라보 빵 출시

    20일 서울 시내의 한 편의점에 SPC삼립이 한국야구위원회(KBO),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와 협업해 만든 ‘크보빵’(KBO빵)이 진열돼 있다. 크보빵 제품에선 프로야구 9개 구단(롯데 자이언츠 제외)의 대표 선수와 마스코트가 인쇄된 띠부씰(탈부착 스티커) 189종과 국가대표 선수로 구성된 스페셜 띠부씰 26종을 만나볼 수 있다. 연합뉴스
  • thumbnail - 기업 10곳 중 4곳 “신규 채용 계획 無”…코로나 거리두기 이후 기업 심리 최악

    기업 10곳 중 4곳 “신규 채용 계획 無”…코로나 거리두기 이후 기업 심리 최악

    직원 100인 이상 근무하는 기업 10곳 중 4곳이 올해 신규 직원 채용 계획이 없거나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이래 비율이 가장 높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00인 이상 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2025년 신규 채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신규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은 60.8%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다. 신규 채용 여부가 정해지지 않은 곳은 22.4%, 계획이 없다는 곳은 16.8%였다.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 비율은 3년째 하락세다.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022년 72.0%, 2023년 69.8%, 지난해 66.8%였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이던 2021년(40.3%)을 제외하면 올해가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직원을 신규 채용하는 비율도 낮았다. 300인 이상 대기업의 66.3%가 올해 신규 직원을 채용하겠다고 응답한 반면 근로자 100~299인 근무 기업에선 52.5%만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채용 규모도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고 답한 기업 304곳 중 50.7%가 지난해와 유사한 규모로 채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 thumbnail - ‘가성비 성지’ 다이소 호황의 그늘… 국민 10명 중 7명 “가계 형편 나빠져”

    ‘가성비 성지’ 다이소 호황의 그늘… 국민 10명 중 7명 “가계 형편 나빠져”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가성비의 성지’ 다이소에 몰리고 있다. 국민 10명 중 7명은 지난해 대비 올해 가계 형편이 나빠졌다고 보고 있다. 물가 상승으로 체감 경기가 악화한 가운데 온갖 상품을 균일가에 판매하는 다이소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다이소는 지난해 연간 카드 결제금액 2조 1354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1조 8745억원) 대비 13.9% 늘어난 것이다. 올해 1월과 2월 누적 카드 결제금액은 3395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같은 기간(3144억원)보다 8.0%가량 높다. ‘MZ들의 놀이터’로 불리는 다이소지만 고물가 여파로 최근 몇 년 새 중장년층과 노년층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2021년과 비교해 지난해 카드 결제금액이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연령층은 60대 이상으로 93% 증가했다. 이어 50대(64%), 40대(55%), 30대(57%), 20대 이하(30%) 순으로 늘었는데, 전 연령대 중 가장 카드 결제금액이 많은 세대는 40대와 30대였다. 성별로는 여성(57%)이 남성(43%)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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