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잼 사이언스] 빨리 외우려면 뒤로 걸으세요

[핵잼 사이언스] 빨리 외우려면 뒤로 걸으세요

송현서 기자
송현서 기자
입력 2018-11-22 17:30
수정 2018-11-22 17: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뒤로 걷거나 뒤로 걷는 상상만으로도 단기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123rf
뒤로 걷거나 뒤로 걷는 상상만으로도 단기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123rf
짧은 시간 안에 무언가를 외워야 할 때 뒤로 걷는 운동 또는 뒤로 걷는 상상만으로도 단기 기억력이 상승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영국 로햄턴대학 연구진은 성인 11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를 세 그룹으로 나눈 뒤 이들에게 한 여성이 길에서 가방을 도둑맞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보게 했다. 이후 세 그룹에 각각 10m 뒤로 걷기, 10m 앞으로 걷기, 제자리에 서 있기 등을 하게 한 뒤 위 영상과 관련한 질문 20개에 답하게 했다.

그 결과 뒤로 걷기를 한 그룹이 앞으로 걷거나 가만히 서 있었던 그룹에 비해 평균 2개 이상의 정답을 더 맞춘 것이 확인됐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몇 개의 단어가 적힌 리스트를 보게 한 뒤 역시 임의대로 그룹을 나눴다. 첫 번째 실험과는 달리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각 뒤로 걷는 모습 상상하기, 앞으로 걷는 모습 상상하기, 앞으로 향하는 또는 뒤로 향하는 기차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 보기 등을 실시했다.

이후 단어 테스트를 한 결과 뒤로 걷는 상상을 한 그룹 또는 뒤로 달리는 기차의 모습을 본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들에 비해 단어를 더 많이 기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연구진은 뒤로 걷는 실제 움직임 또는 뒤로 걷는 상상과 기억력 사이의 정확한 연관관계에 관해서는 밝혀내지 못했다.

연구진은 “이번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뒤로 향하는 상상이나 움직임만으로도 단기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아마도 이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우리의 기억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연관관계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에서 발행되는 유명 과학매거진인 뉴사이언티스트 최신호에 소개됐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2018-11-23 3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