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겨울 프로 스포츠 제왕은 나”… 농구 vs 배구 ‘코트위의 결투’

[커버스토리] “겨울 프로 스포츠 제왕은 나”… 농구 vs 배구 ‘코트위의 결투’

입력 2013-12-14 00:00
수정 2013-12-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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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구, 미디어 노출 3.9배 많고 배구, 경기 시청률 2.4배 앞서

‘코트 경쟁’이 불붙고 있다.

프로농구와 프로배구가 2013~14시즌 각각 3라운드, 2라운드에 들어가면서 열기를 후끈 뿜어내고 있다. 스타들의 현란한 플레이에다 순위 경쟁까지 겹치면서 팬을 경기장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여기에 두 종목은 겨울 스포츠 최고의 자리를 두고 자존심 경쟁까지 더하고 있다. 구름관중 몰이에 나선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를 13일 들여다봤다.

프로농구에서는 디펜딩 챔피언 서울 SK가 지난 11일 창원 LG에 단독 선두 자리를 내줬다가 하루 만에 공동 선두를 이루고 울산 모비스가 추격하는, 긴박한 순위 다툼이 이어지면서 식지 않는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2009~10시즌 113만명에서 해마다 늘어 2011~12시즌 133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최근 들어 상승세가 다소 둔화된 모습이다. 올 시즌 114경기가 치러진 지난 12일까지 관중은 45만명으로 지난 시즌과 엇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올 시즌에는 전력 평준화로 순위 다툼이 시즌 막바지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김종규(LG) 등 슈퍼 루키들이 팀에 적응해 제 기량을 발휘하면 더 많은 팬을 불러 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그가 진행될수록 관중들이 더욱 몰려들 것이라는 이야기다.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프로배구 코트도 뜨겁다. 원년인 2003년(겨울리그) 초청팀인 상무를 비롯해 6개팀으로 출발한 프로배구는 2013~14시즌 러시앤캐시의 창단으로 7구단 체제를 갖추고 본격 흥행몰이 중이다. 한국배구연맹(KOVO)의 마케팅에 힘입어 2008~09시즌 23만명이던 관중 수는 2010~11시즌 31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지난 2012~13시즌에는 35만 8518명으로, 다섯 시즌을 거치는 동안 53%가 늘었다. KOVO는 올 시즌 50만명 돌파를 목표로 잡고 있다.

농구와 배구의 미디어 노출에 대한 팬들의 반응은 어떨까. 지난달 2~27일 프로농구의 미디어 노출은 3만 7362건에 ‘소비자 생성미디어’(CGM·카페, 블로그 댓글 등 소비자가 만든 미디어)는 9만 4355건으로 모두 13만 1717건이었다. 같은 기간 배구는 모두 3만 3130건에 불과했다. 하지만 경기당 시청률은 배구가 0.82%로 농구의 0.34%를 크게 앞선 것으로 여론조사업체 AGB닐슨이 집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3-12-14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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