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 지붕 아래는 과감히 베어 냈다. 구름에 휘감긴 지붕 위로 학들이 군무를 펼친다. 건축물의 정적인 균형과 학들의 동적인 균형이 절묘하다. 산수화도 화조화도 아닌, 장르의 틀을 아무렇지도 않게 벗어난 이 그림은 북송의 마지막 황제 휘종의 작품이다. 정치에는 무능했지만 예술에는 능했던 휘종의 작품에서 저자는 남미 문학의 ‘마술적 사실주의’를 떠올린다. 책은 동양화는 늘 비슷비슷하다고 단정하는 세인들의 편견을 단숨에 걷어 내는 중국 회화 절정의 순간들을 포착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등 세계 유수의 박물관에 소장된 중국의 국보급 회화 서른 점에 깃든 개성과 이야기가 풍성하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7-03-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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