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보 선생입니다/박일환 지음/우리학교/264쪽/1만 4000원
30여년간 중·고등학교 교사이자 시인으로 살아온 저자는 스스로를 ‘바보 선생’이라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편하게 곁을 내주다 보니 제 친구 부르듯 이름을 불러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바로 앞에서 태연하게 화장을 고치는 아이들까지 있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아이들을 나무라는 대신 그렇게라도 다가서는 아이들을 반기고 그 마음을 먼저 헤아리려고 애쓴다.
이 책은 오랜 기간 평교사로 근무한 저자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과 부대끼는 사이 터득한 지혜를 담아 낸 총 61개의 단문이 수록된 교육 에세이다. 요즘 아이들은 지난 세대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이 없다고들 말하지만 저자는 “아이들을 복종과 강요의 대상이 아니라 배려와 보살핌의 대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선생이라는 권위를 내려놓고 마음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간 따뜻한 사례들이 눈길을 끈다. 성실하게 학교 생활을 했지만 몸이 아파 개근상을 놓치게 된 아이의 서운한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함박눈을 맞으며 선물을 사 오거나 학년 최하위 성적을 기록한 반 아이들에게 남들이 다 하기 싫어하는 것을 솔선수범했으니 성적표와 함께 사탕을 선물하기도 한다.
학생들도 이런 선생님의 마음을 알았는지 한 발짝씩 다가오기 시작한다. 벌 대신 상을 내리는 담임 선생님의 마음을 알아채고 자발적으로 성적을 올리기 위해 공부를 하는가 하면 비밀스러운 속내를 터놓기도 하고 정성스레 만든 선물을 건네기도 한다. 졸업식 날에는 선생님을 끌어안고 펑펑 눈물을 흘린다. 마음으로 받은 것을 마음으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려는 교사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사람에게 다가가는 법’에 대한 따뜻한 지침을 일러준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이 책은 오랜 기간 평교사로 근무한 저자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과 부대끼는 사이 터득한 지혜를 담아 낸 총 61개의 단문이 수록된 교육 에세이다. 요즘 아이들은 지난 세대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이 없다고들 말하지만 저자는 “아이들을 복종과 강요의 대상이 아니라 배려와 보살핌의 대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선생이라는 권위를 내려놓고 마음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간 따뜻한 사례들이 눈길을 끈다. 성실하게 학교 생활을 했지만 몸이 아파 개근상을 놓치게 된 아이의 서운한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함박눈을 맞으며 선물을 사 오거나 학년 최하위 성적을 기록한 반 아이들에게 남들이 다 하기 싫어하는 것을 솔선수범했으니 성적표와 함께 사탕을 선물하기도 한다.
학생들도 이런 선생님의 마음을 알았는지 한 발짝씩 다가오기 시작한다. 벌 대신 상을 내리는 담임 선생님의 마음을 알아채고 자발적으로 성적을 올리기 위해 공부를 하는가 하면 비밀스러운 속내를 터놓기도 하고 정성스레 만든 선물을 건네기도 한다. 졸업식 날에는 선생님을 끌어안고 펑펑 눈물을 흘린다. 마음으로 받은 것을 마음으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려는 교사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사람에게 다가가는 법’에 대한 따뜻한 지침을 일러준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5-11-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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