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을 찾는 어른을 위한 첫번째 장난감/황재호 지음/위즈덤하우스/252쪽/1만 3000원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레고를 조립하고 피규어를 모으며 실제 차를 개조하듯 RC카 개조에 많은 돈을 들이는 어른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철이 없거나 한량들이 즐기는 취미로 여겼던 것이다. 하지만 국내 키덜트 시장은 연간 5000억원 규모로 매년 20~30%씩 성장하고 있다. 이제 키덜트 문화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것이다.
이 책은 레고, 피규어, 플라모델, 비디오 게임 등 막 장난감 세계에 발을 들여놓으려는 사람들을 위해 각각의 장난감이 지닌 매력을 소개하고 조립부터 개조, 보관 방법에 이르기까지 장난감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30대 남자들이 주 소비층인 레고는 조립 방법이 쉽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레고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보통 대형마트에서 레고를 구입하는데 그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도시 건축물을 주 테마로 하는 ‘레고 시티’, 랜덤 뽑기 형태로 판매하는 ‘레고 미니 피규어’, 모터를 통해 기계 동작이 가능한 ‘레고 테크닉’ 등 종류마다 특징과 난이도가 다르다. 특히 레고는 조립하기는 쉽지만 다양한 부품을 이용해 새로운 작품을 무한대로 창작해 낼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마성의 장난감으로 불린다. 지금도 ‘레고 아이디어’ 사이트에는 유저들이 올린 창작품 중 투표수 1만개가 넘는 작품이 실제로 만들어지고 있다.
피규어나 플라모델 등의 장난감들은 ‘원피스’나 ‘기동전사 건담’ 등 인기 있는 만화 캐릭터들을 상품으로 만들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어른이 됐지만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고 그 추억을 소장하고 싶은 마음에 수집을 시작한 것이다. RC카는 남자들의 질주 본능과 개조 본능을 충족시키는 장난감이다. 그뿐만 아니라 레고와 플라모델의 디테일을 살리는 조립 팁, 실물에 가까운 피규어 제품들과 보관 방법 등도 자세히 소개한다.
비디오 게임을 시작으로 장난감의 세계에 빠지게 됐다는 저자는 게임을 한 단계씩 깰 때마다 느끼는 쾌감과 게임팩을 수집하는 재미에 빠져 마니아가 됐다. 그는 게임 회사에서 10년간 일한 노하우와 키덜트들을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운영하면서 만난 ‘덕후’들의 생생한 사례 및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다양한 사진과 함께 실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레고를 조립하고 피규어를 모으며 실제 차를 개조하듯 RC카 개조에 많은 돈을 들이는 어른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철이 없거나 한량들이 즐기는 취미로 여겼던 것이다. 하지만 국내 키덜트 시장은 연간 5000억원 규모로 매년 20~30%씩 성장하고 있다. 이제 키덜트 문화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것이다.
30대 남자들이 주 소비층인 레고는 조립 방법이 쉽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레고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보통 대형마트에서 레고를 구입하는데 그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도시 건축물을 주 테마로 하는 ‘레고 시티’, 랜덤 뽑기 형태로 판매하는 ‘레고 미니 피규어’, 모터를 통해 기계 동작이 가능한 ‘레고 테크닉’ 등 종류마다 특징과 난이도가 다르다. 특히 레고는 조립하기는 쉽지만 다양한 부품을 이용해 새로운 작품을 무한대로 창작해 낼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마성의 장난감으로 불린다. 지금도 ‘레고 아이디어’ 사이트에는 유저들이 올린 창작품 중 투표수 1만개가 넘는 작품이 실제로 만들어지고 있다.
피규어나 플라모델 등의 장난감들은 ‘원피스’나 ‘기동전사 건담’ 등 인기 있는 만화 캐릭터들을 상품으로 만들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어른이 됐지만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고 그 추억을 소장하고 싶은 마음에 수집을 시작한 것이다. RC카는 남자들의 질주 본능과 개조 본능을 충족시키는 장난감이다. 그뿐만 아니라 레고와 플라모델의 디테일을 살리는 조립 팁, 실물에 가까운 피규어 제품들과 보관 방법 등도 자세히 소개한다.
비디오 게임을 시작으로 장난감의 세계에 빠지게 됐다는 저자는 게임을 한 단계씩 깰 때마다 느끼는 쾌감과 게임팩을 수집하는 재미에 빠져 마니아가 됐다. 그는 게임 회사에서 10년간 일한 노하우와 키덜트들을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운영하면서 만난 ‘덕후’들의 생생한 사례 및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다양한 사진과 함께 실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5-10-1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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