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진-우한-창사 경로…창사역서 30여분 정차해 정비 후 출발
김정은 특별열차, 중국 창사역에 정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 특별열차가 중국을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종단하는 가운데 25일 특별열차가 후난(湖南) 성 창사(長沙)역에 정차했다. 사진은 창사역에 정차한 특별열차의 모습.2019.2.25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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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25일 오전 7시께(현지시간)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을 통과한 데 이어 오후 1시 10분께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역에 잠시 정차했다가 다시 출발했다.
창사역 부근에는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경찰들이 철로를 점검하고 교통 통제 공지문을 게시하는 등 김 위원장 전용 열차 통과를 대비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베이징 소식통은 “창사에 오후 1시부터 갑자기 통제가 강화된 걸 보니 김정은 전용 열차가 온 것으로 보인다”면서 “창사역으로 들어서는 부근 도로에서 전용 열차가 목격됐다”고 말했다.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등에서는 김정은 전용 열차가 창사에서 잠시 정차해 기관차를 점검하는 등 중간 정비를 하는 것 같다는 내용도 올라오고 있다.
이 열차는 창사역에 1시 10분부터 30여분간 정차한 뒤 다시 출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평양을 떠난 뒤 북·중 접경의 중국 지역인 단둥(丹東)에서도 잠시 정차한 바 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지난 23일 오후 5시(이하 현지시간) 평양에서 출발해 당일 오후 9시 30분께 단둥을 통과했다.
이후 예상과 달리 베이징(北京)을 거치지 않고 24일 오후 1시께 톈진(天津)에 도착한 뒤 허베이(河北)성 바오딩(保定)을 지나 스자좡(石家莊)을 통과했다.
24일 자정께 정저우(鄭州)를 통과한 이 열차는 이날 오전 우한을 통과해 오후 1시 10분께 창사에 도착함에 따라 이후 난닝(南寧)과 핑샹(憑祥)을 거쳐 베트남 국경을 넘는 최단거리 노선을 택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중국 내 열차 노선이 다양해 여전히 창사에서 광저우(廣州)를 경유할 수도 있다.
다른 소식통은 “현재 열차 속도를 볼 때 26일 오전까지 베트남에 도착하려면 광저우를 거치기보다 최단거리 노선으로 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열차가 베트남과 접경 지역인 핑샹에 도착하면 전용 열차에 탄 채로 국경을 넘어 베트남 동당 역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핑샹역 주변에는 검문검색과 경비가 강화되고 있으며 시설 보수가 이뤄지는 등 김 위원장 전용 열차의 통과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일본 매체에 따르면 김정은 전용 열차는 총격과 폭발을 견딜 수 있는 방탄 기능과 더불어 위성전화 등 최신 통신설비를 갖추고, 경호원, 요리사, 의사 등이 동승해 움직이는 집무실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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