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통합 필요하다/이창원 한성대 총장·한국행정개혁학회 이사장

[열린세상]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통합 필요하다/이창원 한성대 총장·한국행정개혁학회 이사장

입력 2023-04-12 00:16
수정 2023-04-12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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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위기는 학령인구 감소 이전에
변하는 사회 요구 못 따라잡는 교육 탓 커
대학·지역·산업·학습자 모두 머리 맞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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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원 한성대 총장·한국행정개혁학회 이사장
이창원 한성대 총장·한국행정개혁학회 이사장
오늘날 학령인구 감소,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급격한 발전, 지방 소멸, 대학 위기는 여러 다른 범주의 문제로 보이지만 사실 서로 맞물려 있는 하나의 현상이다. 대학이 직면한 위기는 오롯이 학령인구 감소에서 기인한 것처럼 회자된다. 그러나 대학의 위기를 가져온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오랜 기간 사회·산업의 변화 및 요구와 일치하지 않는 교육에 있다. 이는 대학 스스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산업과 학령인구 감소, 이에 따른 지방 및 대학 위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도 다르지 않다. 사회 및 산업 측면에서 분명한 수요가 있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평생교육은 가외적인 것으로 여겨지며 운영은 하되 사실상 대학의 지원과 관심에서 외면받아 왔다. 그 주요 원인은 학령기 학생만을 중심으로 한 대학교육 체제 때문이다.

기술 발전에 대응한 직무역량 강화와 전직 교육 지원,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재직자 교육, 지역ㆍ산업ㆍ대학 간 협력을 통한 인재 양성 필요성은 미래 고등교육이 평생교육 체제로 전환되고 있음을 방증한다. 결국 인구구조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통합적 고도화로의 전환은 필연적이다.

고등·평생교육이 대학 내에서 그리고 고등교육 생태계 전반에 안착해 고도화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첫째, 대학부터 성인학습자와 학령기 학생의 구분 없는 고등·평생교육 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문제는 성인학습자 대상 평생교육 단과대학을 운영하는 대학조차 행정적 편의에 따라 성인학습자를 학령기 학생과 구분하면서 충분한 지원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은 성인학습자가 대학 내 모든 교육과 지원체계에 접근할 수 있고, 학령기 학생과 비교해 차별 없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학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수요 및 산업·지역사회 수요에 기반한 고등·평생교육 체계의 구축이다. 재직 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는 디지털 대전환 시기 4차 산업혁명 기술 확산에 따른 새로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한다. 물론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산업·지역사회와 연계한 체계적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 내의 제도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 재직 중인 성인학습자가 대학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집중이수제도, 학습경험인정제, 다학기제 등 성인 친화적인 유연 학사제도로의 개편도 필요하다.

셋째, 대학에서 성인학습자와 학령기 학생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는 교육과정과 운영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성인학습자는 학령기 학생과 함께 학습하는 동료이자 멘토이며, 산업체 문제를 제공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학령기 학생도 성인학습자의 학습 역량 지원을 위한 멘토가 될 수 있다. 결국 대학은 교육 및 학습 과정에서 이들이 잘 융화될 수 있도록 전공을 넘나드는 공동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산업체의 수요와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기반 동반성장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이제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은 대학만의 책무는 아니다. 사회 및 산업, 지역의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을 위해 지역의 기관, 산업체, 대학이 활발하게 참여하며 고등·평생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통합적 고도화는 사회·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학의 위기, 산업의 위기, 지역의 위기, 그리고 학습자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실질적인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통합 생태계를 실현하고, 함께 성장하며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학ㆍ지역ㆍ산업ㆍ학습자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나갈 수밖에 없다.
2023-04-12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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