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안개 속에 숨어 있는 천시/이건호 에이빅파트너스 대표

[열린세상] 안개 속에 숨어 있는 천시/이건호 에이빅파트너스 대표

입력 2022-09-13 20:32
수정 2022-09-14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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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높아지면 ‘전략적 변곡점’ 발생
기존 기업엔 위협이나 스타트업엔 기회
변곡점 활용, 혁신적 사업모델 개발해야

이건호 에이빅파트너스 대표
이건호 에이빅파트너스 대표
경치 좋은 대관령의 구불구불한 도로를 달리면 언제나 기분이 좋다. 그러나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 그것도 갑작스런 안개가 온 산을 뒤덮을 때는 얘기가 달라진다. 앞에 달리고 있는 차는 물론이고 바로 눈앞의 차선마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그야말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속에서 온통 급커브만 있는 산길을 따라 운전을 할 때는 정말 모골이 송연해진다.

지금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도 이런 형국에 놓여 있다.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터에 갑작스런 변화들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전략적 변곡점’이라는 급커브를 맞닥뜨리고 있는 것이다. ‘전략적 변곡점’이란 인텔 회장이었던 앤드루 그루브가 처음 쓴 말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 과정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을 의미한다.

세계 최초로 카메라 필름을 개발한 코닥이 디지털카메라의 출현이라는 변화 앞에서 주저주저하다 파산한 사건은 ‘전략적 변곡점’의 위험성을 알려 주는 대표적 사례다. 보다 최근에는 일찍부터 PDP TV에 올인했던 파나소닉이 시장의 대세가 LCD로 기울어지는 상황에서도 PDP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다가 TV산업에서 경쟁력을 상실해 버린 사례가 있다. 이 경우도 ‘전략적 변곡점’에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많은 스타트업들이 기존 기업들에 큰 위협이 되는 ‘전략적 변곡점’을 발판 삼아 세상에 출현했다.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1997년 비디오 대여 업계의 관행이던 비싼 연체료에 불만을 품고 넷플릭스를 창업하게 됐다. 그는 당시 막 부상하던 DVD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연체료’라는 개념을 아예 없애 버린 혁신적 사업모델을 탄생시켰다. 헤이스팅스는 당시 비디오 대여업에 희미하게 모습을 드러내던 ‘연체료에 대한 불만’과 ‘DVD 기술’이라는 약한 변곡점을 결합해 넷플릭스라고 하는 강력한 변곡점을 만들어 냈다. 그러나 기존의 강자였던 블록버스터는 과거의 성공 방식을 고수하느라 전략적 변곡점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 리타 맥그레스 교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한 시장에서 오래 팔리다 보면 고객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요소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런데 어떤 변곡점이 발생해 부정적인 요소들에서 벗어나는 길이 열리면 고객들은 대부분 해당 제품 기업을 떠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업은 과거의 성공 방식을 쉽게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변곡점에 맞추어 변신하는 것이 무척 어렵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것이 바로 전략적 변곡점이 기존 기업들에는 ‘모골이 송연할 정도의 위협’이 되는 반면 새로운 창업자들에게는 ‘하늘이 내려준 기회’, 즉 천시(天時)가 되는 이유다.

이러한 전략적 변곡점이 단지 ‘혁신 기술의 출현’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건이 기업에는 전략적 변곡점이 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코로나 팬데믹은 파급효과가 엄청난 변곡점이다. 생활환경이나 근무환경과 같은 물리적 요소들은 물론이고 사람들의 생각, 감정과 같은 심리적 요소들도 코로나로 인해 변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 또한 한결 높아지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언제 걷힐지 모르는 코로나라는 짙은 안개 속에서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창업가들은 더욱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안개 속에 숨어 있는 천시(天時)’를 찾아내야 할 것이다.
2022-09-14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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