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 홍보수석을 교체하는 것으로 세월호 참사 이후 국정 개혁을 위한 집권 2기 진용 구축에 나섰다. 이르면 오늘 새 국무총리 후보자를 인선하는 데 이어 개각에 앞서 곧바로 청와대 참모진부터 개편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개각과 청와대 개편의 순서가 어떠하든 새로 구성될 박근혜 정부 2기 진용은 국가 개조에 대한 강한 의지와 추진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특히 개혁 드라이브의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민심의 소재를 정확히 읽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야당의 협력을 끌어낼 정무적 능력을 겸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그런 점에서 청와대 홍보수석과 정무수석의 인선과 향후 역할은 집권 2기 박근혜 정부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고 본다.
어제 윤두현 YTN플러스 사장을 새 홍보수석에 임명한 것을 두고 이런저런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친여 성향의 현직 언론인을 발탁한 데 대해 야당이 반발하고 있다. 과거 이남기 홍보수석과 현 민경욱 대변인의 예와 마찬가지로 정파적 중립성을 견지해야 할 현직 언론인이 하루아침에 대통령 참모로 옷을 갈아입는 것은 인선의 옳고 그름을 떠나 언론 윤리 차원에서 분명 짚고 넘어가야 할 일이다. 다만 세월호 참사로 인해 국가 개조가 나라의 담론이 돼 있는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보다 중요한 논점은 홍보수석의 역할에 모아져야 할 것이다.
이정현 전 홍보수석은 자타 공인 박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통했다. 누구보다 박 대통령의 의중을 잘 헤아리는 인물이었고, 따라서 그의 말은 곧 박 대통령의 뜻으로 간주됐다. 대통령의 참모로서 홍보수석의 역할이 대통령의 뜻을 가감 없이 밖에 전하는 것이라면 이 전 수석은 그 소임을 충실히 했다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집권 2기 홍보수석의 역할은 달라져야 한다. 아니 집권 2기라서가 아니라 어느 정권에서라도 이제 홍보수석의 역할은 달라져야 한다. 대통령의 뜻을 청와대 밖에 전하는 역할이 아니라 청와대 밖 민심을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역할이 돼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국정이 바로 서고 대통령의 성공을 담보한다.
대통령과 국민의 가교로서 차제에 홍보수석의 이름부터 ‘소통수석’으로 바꿔야 한다. 아울러 홍보기획, 대변인, 국정홍보, 춘추관장 등으로 돼 있는 4개 비서관 체제도 뜯어고쳐 대통령 홍보 기능을 줄이고 여론 수렴 기능을 확충해야 한다. 정무수석실에 국민소통비서관이 있지만 시민사회 분야를 관장하는 업무 특성을 감안할 때 그것만으론 여론 수렴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지금 대통령에게 필요한 것은 대통령 뜻을 전할 입이 아니라 국민 뜻을 바로 들을 귀라는 점을 청와대는 직시하기 바란다.
개각과 청와대 개편의 순서가 어떠하든 새로 구성될 박근혜 정부 2기 진용은 국가 개조에 대한 강한 의지와 추진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특히 개혁 드라이브의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민심의 소재를 정확히 읽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야당의 협력을 끌어낼 정무적 능력을 겸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그런 점에서 청와대 홍보수석과 정무수석의 인선과 향후 역할은 집권 2기 박근혜 정부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고 본다.
어제 윤두현 YTN플러스 사장을 새 홍보수석에 임명한 것을 두고 이런저런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친여 성향의 현직 언론인을 발탁한 데 대해 야당이 반발하고 있다. 과거 이남기 홍보수석과 현 민경욱 대변인의 예와 마찬가지로 정파적 중립성을 견지해야 할 현직 언론인이 하루아침에 대통령 참모로 옷을 갈아입는 것은 인선의 옳고 그름을 떠나 언론 윤리 차원에서 분명 짚고 넘어가야 할 일이다. 다만 세월호 참사로 인해 국가 개조가 나라의 담론이 돼 있는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보다 중요한 논점은 홍보수석의 역할에 모아져야 할 것이다.
이정현 전 홍보수석은 자타 공인 박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통했다. 누구보다 박 대통령의 의중을 잘 헤아리는 인물이었고, 따라서 그의 말은 곧 박 대통령의 뜻으로 간주됐다. 대통령의 참모로서 홍보수석의 역할이 대통령의 뜻을 가감 없이 밖에 전하는 것이라면 이 전 수석은 그 소임을 충실히 했다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집권 2기 홍보수석의 역할은 달라져야 한다. 아니 집권 2기라서가 아니라 어느 정권에서라도 이제 홍보수석의 역할은 달라져야 한다. 대통령의 뜻을 청와대 밖에 전하는 역할이 아니라 청와대 밖 민심을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역할이 돼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국정이 바로 서고 대통령의 성공을 담보한다.
대통령과 국민의 가교로서 차제에 홍보수석의 이름부터 ‘소통수석’으로 바꿔야 한다. 아울러 홍보기획, 대변인, 국정홍보, 춘추관장 등으로 돼 있는 4개 비서관 체제도 뜯어고쳐 대통령 홍보 기능을 줄이고 여론 수렴 기능을 확충해야 한다. 정무수석실에 국민소통비서관이 있지만 시민사회 분야를 관장하는 업무 특성을 감안할 때 그것만으론 여론 수렴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지금 대통령에게 필요한 것은 대통령 뜻을 전할 입이 아니라 국민 뜻을 바로 들을 귀라는 점을 청와대는 직시하기 바란다.
2014-06-09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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