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DHA 등 풍부한 참치캔… 구호식품으로 ‘으뜸’

오메가3·DHA 등 풍부한 참치캔… 구호식품으로 ‘으뜸’

입력 2020-08-27 16:36
수정 2020-08-28 09: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동원F&B ‘동원참치’

트로트 가수 정동원이 ‘동원참치’를 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 동원F&B 제공
트로트 가수 정동원이 ‘동원참치’를 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
동원F&B 제공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구호식품인 참치캔이 전 세계적으로 판매량이 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올해 국내 참치캔 매출액(선물세트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18.2% 늘었다. 또한 참치캔은 국내 코로나19 재난구호 품목에 필수 항목으로 포함되며, 방역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과 코로나19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으로 지급되고 있다.

참치캔의 수요는 미국에서도 급격하게 증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유통업체 코스트코는 미국 매장에서 한동안 고객 1명이 살 수 있는 참치캔 수량에 제한을 두는 등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지난 5월부터 참치캔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처럼 참치캔이 재난 위기 상황에 주목받는 이유는 참치캔이 구호식품으로 가져야 할 필수 요소들을 갖췄기 때문이다. 참치캔은 고온에 멸균된 식품이어서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았음에도 상온에서 유통기한이 7년에 달한다. 또한 참치는 전체 영양 성분의 27.4%가 단백질로, 생선 가운데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으며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해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다.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인 성인 기준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또한 참치는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힐링푸드(Healing Food)’다. 미국 타임지는 16대 힐링푸드로 참치캔을 꼽으며, 참치캔에 포함된 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전하기도 했다.

‘동원참치’는 1980년대 값비싼 고급식품에서 1990년대 가미 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하며 그 색깔을 변화시켜왔고,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는 게 동원F&B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20-08-28 39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