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초반 탄생한 바나나맛우유는 당시 고급 과일이었던 바나나를 이용해 맛·영양을 함께 갖춰 우리나라 가공우유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통통하고 배불뚝이 모양의 독특한 용기 모양 때문에 일명 단지우유(달항아리)라는 애칭도 얻었다.
바나나맛우유는 빙그레의 재도약을 이끌고 있다. 현재 바나나우유 시장에서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약 80만개씩 팔리고 있다. 지난해 기준 빙그레 전체 매출의 약 2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며 실적 개선의 효자 노릇도 하고 있다.
바나나맛우유를 테마로 한 빙그레 최초의 테마형 카페 ‘옐로우카페’는 바나나맛우유 마케팅 혁신의 출발점이다. 옐로우카페는 2016년 3월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개점했다. 모든 카페 메뉴에 바나나맛우유를 사용했으며 MD 상품으로 준비했던 열쇠고리가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9-06-27 3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