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게중심 뒤로 향하면 발사각 커지고 탄도↑
드라이버 헤드는 제작 때부터 의도적으로 이 무게중심의 위치를 다르게 설계한다. 무게중심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면 임팩트 직전 헤드의 무게중심과 샤프트의 중심이 원심력에 의해서 일치하게 되는데, 이때 샤프트는 앞으로 많이 휘게 돼 공의 발사각이 커지고 따라서 탄도도 높아진다.
무게중심이 앞쪽, 즉 페이스 방향으로 쏠리게 되면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 샤프트의 휨이 덜 생기게 되면서 발사각이 작아지고 탄도 역시 낮아진다. 또 무게중심이 위 또는 아래로 높아지거나 낮아지면 ‘기어효과’에 의해서 공의 백스핀에 영향을 준다. 무게중심이 높아져 공이 이보다 낮은 헤드의 아랫부분에 임팩트될 경우 탄도는 낮아지고 역회전은 증가한다. 반대로 무게중심이 낮아져 공이 이보다 높은 곳을 맞고 나가면 탄도는 높아지고 역회전은 줄어들게 된다. 이와 같이 무게중심에 따라 변하는 샷의 탄도를 감안하면 초보자들에겐 무게중심이 뒤쪽에 있는 드라이버가 더 낫다. 상대적으로 높은 탄도와 그에 따른 비거리를 어느 정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헤드스피드가 확연히 떨어지는 골퍼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반대로 헤드스피드가 빠르거나 구력이 제법 있는 골퍼들은 무게중심이 앞쪽(페이스쪽)에 있는 드라이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버는 생김새를 기준으로 크게 섈로페이스와 딥페이스로 나뉘는데, 전자는 딥페이스에 비해 두께가 상대적으로 얇아 무게중심이 낮다. 따라서 좀체로 공을 띄우기가 어려운 초급자들에게 적합하다. 또 좌우 폭이 넓다 보니 스위트스폿도 넓어져 샷의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딥페이스는 중상급자들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비거리와 일관성을 비롯해 자신의 요구와 무게중심의 이동에서 나타나는 샷의 변화를 적절히 감안해 최적의 조합을 이루는 드라이버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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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0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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