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초보자는 로킥, 남성들은 하이킥 포인트 샤프트로
주말 골퍼 A씨의 고민은 드라이버샷이 좀처럼 뜨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친목 골프 도중 동반자였던 친구 B씨의 드라이버를 빌려 잡고 하늘 높이 샷을 날린 A씨는 “드디어 제 물건을 찾았군”이라고 쾌재를 부른 뒤 주머니를 털어 친구 B씨의 것과 똑같은 드라이버를 구입했다.그런데 웬걸, 골프공은 여전히 긴 포물선을 그리길 거부하고 ‘뱀샷’에 가까운 탄도를 보였다. A씨의 낙심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대부분의 주말 골퍼들은 공의 탄도는 헤드의 로프트(지면과 헤드 페이스면이 만들어 내는 각도)가 만들어 낸다고 생각한다. 물론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10.5도짜리 드라이버가 9.5도 드라이버보다 높은 탄도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샤프트에는 ‘킥포인트’(Kick Point)라는 것이 있다. ‘밴드 포인트’라고도 하는데, 간단히 말하면 ‘휘는 부위’다. 로킥, 미드킥 그리고 하이킥으로 나뉘는데 포인트가 팁(Tip·헤드와 이어지는 부분) 쪽인 로킥 포인트의 샤프트가 버트(Butt·그립과 이어지는 부분) 쪽에 위치한 하이킥의 그것보다 탄도를 높이는 데 유리하다.
또 킥포인트에는 제조 공정상 다른 곳보다 부드러운 재질을 쓰는데 볼에 스핀을 많이 걸어 탄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골프채 브랜드는 9.5도보다 10.5도 드라이버에 부드러운 팁을 장착한다.
우리나라 골퍼들에게는 아주 독특한 구매 패턴이 있는데 초보자는 10.5도, 여성 골퍼는 11.5도 등으로 공식화돼 있다. 상대적으로 힘이 달리는 여성 골퍼들,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짜’들은 스핀을 많이 주는 부드러운 팁에다 로킥 포인트를 채용한 샤프트가 비거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보통 이상의 근력을 가진 중·장년 남자 골퍼들은 스핀이 너무 많아 볼이 하늘로 치솟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는 팁이 딱딱하고 미드, 또는 하이킥 포인트의 샤프트로 볼의 스핀을 줄여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헤드가 자동차의 외관이라면 샤프트는 엔진이다. 헤드의 로프트와 샤프트의 플렉스(强度)만 대충 보고 산다면 A씨와 같은 낭패를 보게 된다. 자신의 몸에 맞는 골프채, 열쇠는 킥포인트가 쥐고 있다.
■도움말 신재호 한국클리블랜드골프㈜ 대표이사
2015-03-2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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