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로 출국하기 전 지카바이러스나 치안 상황에만 주로 신경 썼던 한국 올림픽 대표팀에 최근 걱정거리가 하나 더 늘었다. 대표팀을 실어나르는 셔틀버스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들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자 배구 선수들이 가장 큰 곤욕을 치렀다.
●김연경 장시간 앉아 허리 통증 호소
지난달 31일 버스 기사가 길을 헤매 훈련시간에 지각을 했고, 돌아오는 길에는 버스가 후진 중에 기둥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리우 특유의 교통체증 때문에 장시간 버스에 앉아 있었던 에이스 김연경(28·페네르바체)이 지난 2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이정철(56) 여자 배구팀 감독이 “이런 법이 어딨냐”며 불만을 쏟아낼 정도였다.
다른 종목에서도 크고 작은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조정 여자 싱글스컬에 출전하는 김예지(22·화천군청)는 “아침에 훈련장인 라고아 스타디움에 갈 때는 1시간 정도 만에 도착하는데 저녁에 돌아올 때는 교통체증 때문에 1시간 30분 이상 걸린다. 산길을 달릴 때도 있어 멀미가 난다”며 “훈련이 끝나면 힘들어서 빨리 쉬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기계체조의 윤창선(49) 감독도 “운전을 너무 험하게 하고 버스 내부도 청소가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취재진 셔틀버스에서도 이러한 문제는 반복된다. 기자가 4일(현지시간) 36번 버스를 타고 조정 경기장이 있는 라고아 스타디움을 찾아가는 동안 옆 차량의 차선 침범이 수차례나 반복됐다. 이후 리우의 대표적 해변인 코파카바나 옆을 지나갈 때는 좁은 길에서 수십분간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만 했다.
●운전기사들 지리도 잘 몰라… 사고 우려
리우의 교통체증은 이전부터 악명이 높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리우의 인구는 뉴욕보다 24% 적은데 개인 운송 수단의 보유 수치는 리우가 뉴욕에 비해 51%나 높다. 리우의 대중교통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위는 올림픽 셔틀버스 지정과 지하철 확충 등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쏟아부었지만 역부족이었다. 상당수를 차지하는 상파울루 출신의 운전사들을 상대로 리우 지리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국 선수단은 리우 조직위에 선수단 셔틀버스에 관해 항의했다. 리우올림픽 조직위는 맨날 문제없다는 이야기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선수들이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게 아닐까.
리우데자네이루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불안한 육교까지…
4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바하 올림픽파크로 향하는 임시 육교 구조물이 복잡한 형태의 지지대로 얽힌 채 불안하게 서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지난달 31일 버스 기사가 길을 헤매 훈련시간에 지각을 했고, 돌아오는 길에는 버스가 후진 중에 기둥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리우 특유의 교통체증 때문에 장시간 버스에 앉아 있었던 에이스 김연경(28·페네르바체)이 지난 2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이정철(56) 여자 배구팀 감독이 “이런 법이 어딨냐”며 불만을 쏟아낼 정도였다.
다른 종목에서도 크고 작은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조정 여자 싱글스컬에 출전하는 김예지(22·화천군청)는 “아침에 훈련장인 라고아 스타디움에 갈 때는 1시간 정도 만에 도착하는데 저녁에 돌아올 때는 교통체증 때문에 1시간 30분 이상 걸린다. 산길을 달릴 때도 있어 멀미가 난다”며 “훈련이 끝나면 힘들어서 빨리 쉬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기계체조의 윤창선(49) 감독도 “운전을 너무 험하게 하고 버스 내부도 청소가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취재진 셔틀버스에서도 이러한 문제는 반복된다. 기자가 4일(현지시간) 36번 버스를 타고 조정 경기장이 있는 라고아 스타디움을 찾아가는 동안 옆 차량의 차선 침범이 수차례나 반복됐다. 이후 리우의 대표적 해변인 코파카바나 옆을 지나갈 때는 좁은 길에서 수십분간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만 했다.
●운전기사들 지리도 잘 몰라… 사고 우려
리우의 교통체증은 이전부터 악명이 높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리우의 인구는 뉴욕보다 24% 적은데 개인 운송 수단의 보유 수치는 리우가 뉴욕에 비해 51%나 높다. 리우의 대중교통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위는 올림픽 셔틀버스 지정과 지하철 확충 등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쏟아부었지만 역부족이었다. 상당수를 차지하는 상파울루 출신의 운전사들을 상대로 리우 지리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국 선수단은 리우 조직위에 선수단 셔틀버스에 관해 항의했다. 리우올림픽 조직위는 맨날 문제없다는 이야기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선수들이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게 아닐까.
리우데자네이루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6-08-06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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