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낙하한다… 반물질도 벗어날 수 없는 중력[과학계는 지금]

모든 것은 낙하한다… 반물질도 벗어날 수 없는 중력[과학계는 지금]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09-27 23:48
수정 2023-09-27 23: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10개국 과학자로 구성된 국제 공동연구팀이 반물질도 일반 물질과 똑같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반물질의 중력 영향을 실험하기 위한 장치 ‘ALPHA-g’의 모습.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제공
10개국 과학자로 구성된 국제 공동연구팀이 반물질도 일반 물질과 똑같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반물질의 중력 영향을 실험하기 위한 장치 ‘ALPHA-g’의 모습.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제공
덴마크 오르후스대 물리천문학과 연구진을 중심으로 영국, 이탈리아, 캐나다, 미국 등 10개국 26개 기관이 참여한 국제 공동 연구팀이 반물질(antimatter)도 일반 물질과 똑같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 저널 ‘네이처’ 9월 28일자에 실렸다.

아인슈타인은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 질량이나 구성과 관계없이 모든 물체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 똑같이 자유낙하한다고 예측했다. 그렇지만 세심하게 통제된 실험 환경을 만들기 어려워 지금까지는 관측하지 못했다.

연구팀은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가 만든 반(反)수소 원자의 중력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자기 트랩 ‘ALPHA-g’로 실험했다.

그 결과 반수소 원자도 일반 수소 원자와 마찬가지로 중력의 영향을 받아 똑같은 방식으로 낙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023-09-28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