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심리 지원 상담 건수 7500건
유가족 심리 지원 비대면 상담이 88.2%
“장기적인 심리 지원 제공 시스템 필요”
지난 5월 시민들이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둘러보는 모습.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이후 정부가 제공한 심리 지원 서비스 중 비대면 상담이 약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 지원이 장기적인 심리 돌봄으로 이어지지 않아 실질적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0월 30일부터 지난 8월 31일까지 진행된 심리 지원 상담 건수는 총 7505건으로 집계됐다. 이중 약 80%에 달하는 5979건은 비대면 상담으로 진행됐으며 대면 상담은 1526건(20%)에 그쳤다.
심리 지원을 받은 대상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 부상자 및 그 가족과 목격자, 대응 인력 그리고 일반 국민으로 구분된다. 심리 지원은 대상과 거주지를 기준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국가권역트라우마센터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태원 참사 대국민 심리지원 현황 (2022.10.30.~2024.8.31. 기준)
자료 :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보건복지부
대상별로 살펴보면, 유가족 심리 지원은 비대면 상담이 1786건으로 전체의 88.2%를 차지했다. 대면 상담은 240건(11.8%)에 불과했다. 부상자의 경우 대면 상담 123건(11.1%), 비대면 상담 982건(88.9%)으로 확인됐다. 목격자의 비대면 상담도 1582건(84.9%)으로 대면 상담보다 훨씬 많았다.
비대면 상담의 특성상 접근성이 좋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심리 돌봄에 있어 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국가권역트라우마센터에서 제공된 1인당 평균 대면 상담 횟수는 1.1회에 그쳤고, 비대면 상담도 2.5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의원은 “정부가 제공하는 심리 지원이 참사 피해자들의 실질적인 회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대면 상담 확대가 시급하다”며 “심리적 충격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