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첫날, 지자체·의료 현장 비상
‘비대면 문진’ 응급상황 놓칠까봐 불안진단·치료 책임 환자에 떠넘기기 비판
하루 40가구 불시검문 등 격무 더 늘어
정부, 사흘간 지자체별 긴급 현장점검
정부가 코로나19 확진 시 ‘재택치료’를 기본 방침으로 전환한 첫날인 1일 보건소는 비상이 걸렸다. 이날 강남구보건소 재택치료전담 태스크포스(TF) 사무실에선 직원 10명이 칸막이 사이를 돌아다니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전화를 걸고 있었다. 복도에서는 신규 재택치료자에게 전달할 치료키트 12개가 퀵서비스 기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강남구보건소는 확진자가 3000~4000명대로 급증한 지난달부터 재택치료자에게 전달하는 치료키트를 보건소 직원이 전달하는 방식에서 민간 업체와 업무 제휴를 체결해 퀵서비스 기사가 전달하게끔 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강남구보건소에서는 해열제, 종합감기약,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이 담긴 재택치료키트 30개를 이날 오후에만 재택치료자에게 전달했다.
김명희 강남구보건소 TF팀장은 “심야 시간에는 직원이 직접 재택치료키트를 전달하러 가기도 한다”면서 “하루에 팀 전체로 따지면 재택치료자 문의 전화가 50건 정도”라고 말했다. 같은 팀 박연수(32)씨는 “재택치료의 경우 증상 문진을 비대면으로 하다 보니 경증 확진자라도 자신의 상태가 맞는지 불안해하는 환자가 많다”고 말했다. 재택치료자가 자택에 머물고 있는지 불시 검문하는 일을 하는 보건소 직원 최모(59)씨는 “아침 9시부터 밤까지 하루 40가구 정도를 돌아다닌다”며 “지금도 업무가 끝나면 ‘녹다운’이 되는데 앞으로 재택치료자가 더 많아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 지역에서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 윤모(25)씨는 “관할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기간 중에 호흡곤란, 흉부 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연락을 하라고 했다”면서 “밤에 응급 상황이 생겼을 때 자다가 일어나서 스스로 보건소에 연락할 수 있을지 자다가 문제가 생기면 어떡해야 할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환자 치료를 포기했다거나 치료 책임을 환자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심화된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하지만 재택치료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본인의 건강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됐다.
정부는 3일까지 긴급 현장점검을 통해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택치료 추진 상황을 파악하기로 했다. 재택치료 대상자가 적정하게 분류되고 있는지, 관리 의료기관은 충분히 확보됐는지를 점검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별 보건소 및 의료 인력을 추가로 지원하고 재택치료 중 필요한 경우에 적시에 진료받을 수 있도록 단기·외래 진료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2021-12-02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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