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Q. 독감 접종과 코로나19 접종을 같은 날 해도 상관없나.
A. 일단 14일부터 접종을 하는 대상은 2회 접종이 필요한 생후 6개월~8세와 임신부인데 이들은 현재까지 코로나19 접종 대상이 아니다. 당국은 임신부 등 4분기 코로나19 접종 시행 계획을 수립할 때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날짜를 분산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 이후 이달이 끝나기 전에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기본적으로는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은 같은 날 접종도 가능하다. 만일 동시 접종한다면 각각 다른 팔에 접종하도록 권고한다.
Q. 만약 같은 날 접종을 했는데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인과관계를 어떻게 증명하나.
A. 두 접종의 이상반응에 대한 차이점을 구분하기 어려운 건 사실이다. 하지만 독감 예방접종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발적(피부가 붉게 변하는 현상)·통증 이외에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정도다.
Q. 과거에 독감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었는데 접종해도 되나.
A.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안 된다. 하지만 발열이나 통증 등 일반적인 이상반응을 겪은 사람이라면 괜찮다.
Q. 14~64세는 지금도 접종이 가능한가.
A. 그렇다. 개별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접종하면 된다.
Q. 지난해 무료접종 대상에 포함됐던 중·고등학생이 이번에는 제외가 됐는데.
A. 올해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진행 중이라는 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독감 발생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2021-09-14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