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1시부터 시범 운영
‘잔여백신’ 검색 후 내 위치 누르면 조회주소지와 상관없이 예약한 기관서 접종
화이자 불가능·노쇼 땐 향후 예약 안 돼
의료기관 5곳 지정해 알림받기도 가능
Q. 잔여백신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나.
A.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 앱, 네이버지도 앱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한 후 ‘내 위치’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의료기관과 잔여백신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접종 신청을 누르면 신청까지 가능하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앱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에서 검색하면 된다.
Q. 화이자는 잔여백신 조회가 안 되나.
A. 안 된다. 지금으로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가능하다. 향후 (화이자 등 다른 백신으로 조회) 기능을 확대할 계획은 갖고 있다.
Q. 당일 예약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나.
A. 예약자가 이미 백신을 1회 이상 맞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또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으로 접종예약을 완료한 경우,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일 경우,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했지만 취소하지 않은 채 접종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접종기관이 30분 이내로 운영을 종료하는 경우에는 예약할 수 없다.
Q. 당일 예약은 본인 거주 지역만 가능한가.
A. 아니다. 관할 주소지와 상관없이 본인이 당일 예약한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다. 예약 직후 가급적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Q. 당일 예약을 취소할 수도 있나.
A. 해당 기관에 전화로 예약 취소를 할 수 있다. 다만 노쇼(No Show)를 할 경우 향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당일 예약은 할 수 없다. 정부 접종계획에 따라 자신의 순번이 왔을 때 접종이 가능하다.
Q. 부모님의 당일 예약도 대리로 가능한가.
A. 안 된다.
Q.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따로 연락을 해주나.
A. 네이버와 카카오앱에서 접종기관을 각각 5곳까지 지정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Q.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았으면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A.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게 자동으로 예약된다. 만일 일정이나 기관을 변경하고 싶으면 2차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5-26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