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조끼·기립형 휠체어 등 장애인 직장생활 지원 ‘따뜻한 기술’

우영우 조끼·기립형 휠체어 등 장애인 직장생활 지원 ‘따뜻한 기술’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4-06-02 13:45
수정 2024-06-02 13: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5일 aT센터서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장애인이 일반인과 함께 근무 지원 마중물

이미지 확대
지체·뇌병변 장애인들이 서거나 다리 올리기 등이 가능한 기립형 휄체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체·뇌병변 장애인들이 서거나 다리 올리기 등이 가능한 기립형 휄체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들이 직장·일상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해보고, 기업들은 장애인들이 필요한 기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통의 장입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는 2일 보조공학기기 박람회에 대해 장애인 근로자의 업무 생산성을 높여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올해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는 4~5일 이틀간 서울 양재동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에서 열린다. 39개 업체와 131개 부스를 설치해 약 300여점의 보조공학기기를 전시하고 다양한 체험 및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 등도 진행한다. 지난해는 8000여명이 참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보조공학기기는 장애로 신체 기능 저하 등에 따라 직업생활상 불편함을 돕기 위해 개발된 기기다. 드라마에서 관심을 끌었던 불안해하는 자폐인을 안아줘 안정시킬 수 있는 것에서 착안한 ‘공기 주입식 조끼’(허기 조끼)가 개발됐다. 몸 전체에 부드러우면서 단단한 압력을 가하는 압력 치료법과 같은 효과가 있다. 지체장애인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승용차에 휠체어를 싣고 내릴 수 있는 ‘수납 오토박스’, 시각장애인용 하얀 지팡이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틱’ 등도 있다.

시각장애인이 문서·사물 인식·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경에 부착하는 웨어러블기기와 지체·뇌병변 장애인이 서거나 다리를 올리는 등 높이 조절이 가능한 ‘기립형 휠체어’ 등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시각장애인들이 문서나 사물 인식,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경에 착용하는 웨어러블기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시각장애인들이 문서나 사물 인식,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경에 착용하는 웨어러블기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한 장애인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기기 구매 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단은 취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1인당 1500만원(중증 장애인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다만 지원 후 사용하지 않거나 잦은 구매 등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기 위해 130만원 미만 제품에 대해서는 10%, 130만원 이상은 5%를 자부담토록 개정했다. 자체 제작한 맞춤형 제품은 지원 기준을 적용하고, 기성품 개조 보조공학기기는 개조 비용에 대한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공단은 지난해 5800여명에게 총 1만 4000여점의 보조기기를 지원했다. 올해는 지원 대상을 6000여명(1만 5000여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유일한 체험장인 서울 영등포의 보조공학센터의 전국 확대 설치와 상대적으로 낮은 보조기기의 국산화가 시급한 개선 과제로 대두됐다.

조향현 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 근로자가 직업을 수행하면서 직면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비장애인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마중물”이라며 “보조공학기기 산업의 성장을 통해 장애 근로자의 일자리 창출과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