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1만명 쿠르스크 배치”… 수일 내 러와 연합 지상전 관측

“북한군 1만명 쿠르스크 배치”… 수일 내 러와 연합 지상전 관측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11-05 18:04
수정 2024-11-06 00: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방부 “1만여명 러에… 전선 이동”
美 “우크라군 상대 전투 가능성 커
합법적인 군사 목표물 될 것” 경고
“벌써 교전” 수십명 사망 속속 확인
북한군 지급 화기 보병대대급 이하

이미지 확대
푸틴, 최선희 北외무상 깜짝 면담
푸틴, 최선희 北외무상 깜짝 면담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예고 없이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모스크바 AP·뉴시스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이미 러시아 쿠르스크에서 우크라이나군과 교전을 벌였고 수십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정보가 속속 확인되는 가운데 현재 쿠르스크 지역에 1만명에 달하는 북한군이 배치된 것으로 한미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전장에 투입되는 북한군은 러시아군과 연합 지상전을 벌이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1만여명 이상의 북한군이 지금 러시아에 가 있고 그중 상당수가 쿠르스크를 포함한 전선 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주 8000명의 북한군이 쿠르스크로 갔다고 했는데, 지금 우리는 1만명에 달하는 북한군이 쿠르스크로 간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군이 이미 전투에 참여했는지에 대해선 “확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밀러 대변인은 이어 “그들이 우크라이나군을 상대로 한 전투에 돌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하며 그렇게 할 경우 합법적인 군사 (공격) 목표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팻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도 1만명을 재차 확인하며 “그 수가 약간 늘 수 있고, 러시아에 있는 북한군 전체 병력은 1만 1000~1만 2000명에 가까워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정보팀으로부터 북한군 동향 보고를 받았다며 쿠르스크에 북한군 1만 1000여명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우크라이나 당국자는 벌써 북한군이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했으며,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 관계자는 “40명의 북한군이 교전 중 사망했다”고 전했다.

파병 북한군은 전통적인 보병 전술로 전투에 투입돼 러시아 지상군과 연합작전을 벌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정경운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전문위원은 “북한군에 지급된 것으로 보도된 개인화기, 기관총, 박격포 등은 전통적으로 보병의 기본 장비로 보병대대급 이하에서 운용하는 것들”이라며 “북한군은 여단급 제대의 제병협동작전에 필수적인 전차, 야포 등의 중화기들을 보유하지도 않았고 러시아군의 전차, 야포를 직접 운용하기에는 적응 및 훈련 기간이 너무 짧아 단일화된 여단급 부대 운용이 제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이더 대변인은 쿠르스크의 북한군이 러시아의 작전 공백을 메우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독자적 부대로 배치돼 작전을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현시점에서는 알 수 없다”면서도 “(북한군은) 러시아가 겪는 엄청난 손실을 대체하기 위해 들어온 잠재적 병력”이라고 말했다.
2024-11-06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