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發 식량난에… 150일 만에 북중 화물열차 재개

코로나發 식량난에… 150일 만에 북중 화물열차 재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9-26 18:04
수정 2022-09-27 01: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감염 안정… 단둥~신의주 운행
정부 “북중 협의 마무리된 듯”

이미지 확대
26일 오전 7시 43분쯤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출발한 화물열차가 중조우의교(북한명 압록강철교)를 따라 평안북도 신의주로 넘어가고 있다. 북중이 육로 무역을 재개한 것은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4월 29일 열차 운행을 중단한 지 150일 만이다. 단둥 연합뉴스
26일 오전 7시 43분쯤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출발한 화물열차가 중조우의교(북한명 압록강철교)를 따라 평안북도 신의주로 넘어가고 있다. 북중이 육로 무역을 재개한 것은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4월 29일 열차 운행을 중단한 지 150일 만이다.
단둥 연합뉴스
26일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출발한 화물열차가 평안북도 신의주로 들어가면서 북중 양국이 육로 무역을 재개했다.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4월 열차 운행이 중단된 지 150일 만이다. 북한에서 식량난이 심해지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책 기조를 방역에서 경제로 옮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3분쯤 의약품과 생필품 등을 실은 화물열차 10여량이 단둥에서 출발해 신의주로 들어갔다. 그는 “며칠 전부터 무역상들 사이에서 ‘북중 화물열차 운행이 재개된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단둥과 신의주 지역 모두 감염병 상황이 안정화돼 앞으로 하루 1∼2차례씩 열차를 운행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중국에서 바이러스가 퍼지자 2020년 초 국경을 봉쇄했고 같은 해 8월에는 화물열차 운행도 차단했다. 양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철도 무역 복원을 추진해 올해 1월 16일부터 운행을 재개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단둥 전체가 봉쇄되면서 4월 29일 다시 중단됐다. 5월에는 북한에도 감염병이 번지기 시작해 육로 무역 재개에 난항을 겪었다.

이날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아직 북중 양국에서 공식 확인을 하지는 않았다”며 “향후 열차 운행의 지속 여부, 어떤 물자가 운반될지 등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지난 8월 10일 북한 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최대 비상방역전의 승리’를 선포하고 정상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선언한 뒤로 북중 열차 운행 재개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면서 “이번 운행은 북중 간의 협의가 마무리된 데 따른 (자연스러운) 조치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신의주에서 열차가

들어와 단둥에서 물자를 싣고 돌아갔지만 이날은 단둥에서 곧바로 출발해 신의주로 향했다. 대북소식통은 “감염병 확산으로 갑작스레 열차 운행이 중단돼 단둥에서 화물을 실은 채 멈춰서 있던 열차가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성적 식량난에 시달리는 북한은 북중 교역의 70%를 차지하는 화물열차 운행이 끊겨 어려움이 더 컸다. 올여름에는 홍수 피해까지 겹치자 인도와 베트남에 식량 원조를 타진하기도 했다.

북한은 위기 극복을 위해 베이징에 지속적으로 화물열차 운행 재개를 요청해 왔다. 닛케이신문은 “북한이 바이러스 대응과 경제 정상화의 양립을 모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22-09-27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