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말, 베이징의 한 만두 체인점을 깜짝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모습.
출처 필명 ‘사해미전파’(四海微傳播)의 웨이보
출처 필명 ‘사해미전파’(四海微傳播)의 웨이보
시 주석의 ‘먹방의 힘’을 보여준 화제의 가게인 ‘칭펑’(慶豊)은 2013년 말, 시 주석이 직접 줄을 서 먹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듬해인 2014년 국경절 연휴기간(10월 1~7일)에는 칭펑 만두가 무려 1200만개나 팔리면서 화제를 모았고, 몇 년이 지난 최근까지도 이 만두가게는 베이징을 찾는 중국인들의 ‘성지순례’ 코스로 꼽혀 왔다.
체인점 형태로 운영되는 이 만두가게는 이후 가맹점 신청이 밀려드는 등 여전한 ‘시진핑 특수’를 누렸고, 최근에는 대기업으로부터 수천만 위안에 달하는 거액을 투자받기에 이르렀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칭펑의 모기업인 베이징 화톈 레스토랑 그룹은 중국 포선 그룹 계열의 상하이 포선 하이테크놀로지로부터 3500만 위안(약 57억 1500만원)을 투자받았다. 뿐만 아니라 중국 국유투자사로부터 5000만 위안(약 81억 6000만원)을 추가로 투자받으면서, 투자금액은 총 8500만 위안(약 139억 원)을 기록했다. 포선은 부동산과 자산관리, 관광산업 등에 포괄적으로 투자하는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칭펑은 중국 전역에 345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4억 700만 위안(약 665억원)을 기록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2018-08-17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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