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2~3회 1대1 전화… 통화 안되면 직접방문 확인
“올겨울은 너무 추우니 가까운 경로당만 찾으시고, 먼 곳까지는 되도록 외출하지 마세요. 따뜻한 옷도 꼭 챙겨 입으시고요.”27일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 용강동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열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대전에 사는 임숙상(75) 할머니와 나눈 통화 내용이다. 얼마 전 빙판길에서 넘어져 허리를 다쳤다는 임 할머니에게 진 장관은 골절사고 등 건강 유의사항을 꼼꼼히 전하며 안전을 당부했다. 임 할머니는 앞으로 매주 2~3회씩 콜센터 상담원과 이 같은 통화를 나누게 된다.
‘마음 잇는 전화’ 사업은 홀로 사는 노인에게 민간과 공공기관의 콜센터 상담원이 1대1 안부 전화를 하는, 겉으로 보면 ‘단순한’ 사업이다. 하지만 2중, 3중의 확실한 사후 관리가 뒷받침된다. 운동에 참여하는 콜센터 상담원은 독거노인에게 주 2~3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이 되어 준다. 만약 노인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콜센터에서는 곧바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이 사실을 알리게 되고, 지원센터에서는 노인의 안전 여부를 확인한다. 지원센터와 연계된 전국 노인복지기관의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해당 노인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노인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가 되는 셈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노인은 누구나 전화 ‘1661-2129’번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 ‘마음잇는 봉사’ 사업은 대한변호사협회의 법률 자문처럼 각 단체의 특성에 맞는 나눔활동을 펼치게 된다.
정현용·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1-01-2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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