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소통방’ 개설해 직접 중재
층간소음 등 40건 중 16건 조정
주민협의체 구성 시스템화 추진
서울 중구 갈등관리팀 직원(왼쪽)이 분쟁이 발생한 신당동 주민을 만나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중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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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구청장은 살기 좋은 환경의 첫 번째로 이웃 간 분쟁 없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 즉 집 주변 사람들과 서로 싸우지 않고 친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을 꼽았다. 교통이나 편의시설 등 주변 인프라가 아무리 좋아도 이웃과 분쟁이 생기면 결국 누군가는 떠난다는 것이다. 김 구청장이 지난해 구청 내에 갈등관리팀을 신설한 이유다. 갈등관리팀은 올 2월부터 ‘갈등소통방’을 개설해 주민 간 분쟁 해결에 직접 나서고 있다.
16일 구에 따르면 갈등소통방 개설 이후 지금까지 40건의 이웃 분쟁이 접수됐고 이 중 16건이 조정·해결됐다. 층간소음이나 흡연, 반려동물, 누수 같은 문제를 두고 주민 간 갈등을 해결해 달라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지난해 7월에는 신당동에 거주하는 여성의 층간소음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남편으로 인한 가정폭력 사실을 확인하고 여성에게 임시주택을 제공하기도 했다. 갈등 해결 과정에서 복지 사각지대의 주민에게 꼭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까지 하게 된 것이다. 중구의 갈등관리 사례가 알려지면서 타 자치구 등 주변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인다고 김 구청장은 전했다.
김 구청장은 “주민들 간 갈등은 사실 한 번 서로 얼굴을 붉히고 나면 화해하고 싶어도 계기나 명분이 없어 못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사실은 누군가 중간에서 화해할 계기만 만들어 주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대다수”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현재 구청의 갈등소통방이 담당하는 분쟁 중재 역할을 향후에는 주민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려 하고 있다. 지역마다 갈등 중재 역할을 할 수 있는 주민을 지정하거나 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들 사이 갈등을 직접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구는 주민 협의체 구성을 명문화하고 이들에게 지급할 활동비 등의 근거가 담긴 조례를 만들어 현재 구의회에서 통과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김 구청장은 “이 제도가 정착되면 지역의 어르신이나 오래 거주하셨던 분들이 지금 구청의 갈등소통방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궁극적으로 주민들이 잘살 수 있는 환경을 제도적으로 구축해 이러한 기능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중구 주민들이 계속해서 잘살 수 있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2023-08-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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