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액으로 알 수 있는 남성건강학!

정액으로 알 수 있는 남성건강학!

입력 2010-06-12 00:00
수정 2010-06-12 12: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의사가 하는 말 치고는 다소 엉뚱한 소리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저는 가끔 투명인간을 꿈꾸고는 합니다. 만약 인간의 몸이 투명해서 내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다면 신체에 생기는 변화를 빠짐없이 알아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렇게 되면 환자 입장에서는 X-ray나 MRI 검사를 받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 의사들 역시 골치 아프게 이것저것 질문할 필요도 없어지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애석하게도 우리는 우리의 몸을 훤히 들여다볼 수 없기에, 질병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신체가 보내는 온갖 신호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몸에서 내보내는 각종 분비물은 몸의 이상 여부와 직결되어 있으므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중요 요소들 중 하나입니다. 눈물이나 콧물, 땀을 비롯하여, 여성의 경우 질 분비물과 생리혈로도 건강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남성은? 그렇습니다. 바로 정액입니다. 정액은 남성 건강, 특히 비뇨기계 관련 질환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액은 성관계 시 윤활유 역할을 하고 여성 질 속의 산성을 중화 시키는 등 정자가 난자에 잘 도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급행열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이 열차에 이상이 생긴다면 여기에 타고 있는 정자들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갈 수 없겠지요. 따라서 그만큼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성인 남성의 한 번 사정 시 배출되는 정액의 양은 2~5ml 정도이고, 여기에는 1ml당 6000만 마리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정자들이 여성의 난자를 만나 수정이 되면 새로운 생명으로 탄생되는 것이지요. 또한 정액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고환과 부고환, 정관 및 사정관, 정낭을 지나 전립선에 이르기까지 남성 생식기를 이루는 거의 모든 부위를 지나치기 때문에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이상이 생긴다면 정액에 즉각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들은 정액 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반투명한 흰색의 정액은 그 성분의 비율에 따라 흰 빛이 더 짙어지거나 누런 빛을 띠기도 하기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주의해 살필 것은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갈색 빛을 띠는 경우입니다. 이는 과로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지만 자주, 길게 반복된다면 병원을 찾아 그 원인을 알아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비뇨생식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액의 색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분비량입니다. 보통 정액의 양은 성관계 횟수와 관련이 깊다고 생각하는데, 만약 성관계 후 시간이 꽤 흘렀음에도 정액의 양이 원상복구 되지 않는다면 위험신호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정액의 양은 대개 노화에 따라 호르몬의 변화로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이 정상이긴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분비량이 확 줄었다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액의 양은 대체로 남성호르몬 분비량에 영향을 받아 전립선 기능이 떨어지면 정액 생산량도 함께 떨어지곤 합니다. 정액 양이 줄어들면 사정력 감소에 따라 극치감도 줄어들 수 있으므로 짜릿함이 덜할 수밖에 없겠지요.

만약 이런 징후들을 발견하고도 치료를 늦추거나 병원 찾기를 망설인다면 쓸데없이 병을 키우게 되어 완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비뇨기계 질환은 일찍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아지는 만큼, 자신의 건강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 비뇨기과 전문의 임헌관(연세크라운비뇨기과 원장)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