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부작용 보안한 스마일라식으로 말끔히 해결!

라식·라섹, 부작용 보안한 스마일라식으로 말끔히 해결!

입력 2015-05-22 14:35
수정 2015-05-22 14: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최근 라식, 라섹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예전보다 안전하게 시력교정이 가능하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불안함은 어쩔 수 없이 항상 존재한다.

라식과 라섹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에는 안구건조증, 원추각막증, 각막혼탁 등이 있다. 기본적으로 시력교정술을 받고 난 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안구건조증을 겪을 수 있으며, 각막절편을 생성하는 라식 수술 시에는 각막을 절개하는 과정에서 각막의 신경이 손상되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각막에 분포하는 신경줄기다발이 각막절편 생성 시 함께 절단되어서 생기는 문제이다.

라섹수술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상태로 수술이 진행되며, 각막표면에 직접 레이저를 조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뒤 수술 후 각막상피가 아무는 과정에서 각막혼탁이 생길 수 있으며, 각막혼탁은 각막이 뿌얘지는 현상으로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작용들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까? 신개념 수술법인의 ‘스마일라식’을 선택한다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덜어낼 수 있다.

스마일라식 수술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는 기존 라식, 라섹수술과는 다르게 각막의 2mm만을 최소 절개한 상태로 수술이 진행된다. 거기에 각막 표면을 그대로 투과하여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하는 기술로 각막표면에 자극을 줄이고, 정확한 교정량의 각막실질을 분리할 수 있는 신개념 라식 수술법이다.

이러한 신개념 수술법으로 잔여 각막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원추각막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를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각막을 최소 2mm 절개, 각막투과 레이저를 활용하는 수술방식으로 수술 시 각막신경이나 각막표면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원추각막증과 같은 부작용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신개념 수술법으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기술력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때문에 수술을 하는 의사의 경험과 기술력이 중요하며, 그 이유는 미세하고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수술방식의 특성과 비례하기도 한다.

한가지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스마일라식의 각막절개 길이는 3~4mm로 평균 수술시간은 20분 내외이다. 하지만 국내 유일한 스마일라식 래퍼런스 닥터인 눈에미소안과의 구형진 원장의 경우, 평균보다 짧은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각막의 2mm만을 절개하여 스마일라식 수술을 진행한다.

작은 눈의 동공 부분 테두리 부분을 절개한다고 생각했을 때, 1~2mm의 각막 절개량 차이가 얼마나 큰 것인지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구형진 원장이 보다 정교하고 빠르게 스마일라식 수술을 진행하는 이유는 각막 절개량과 수술시간이 단축될수록 각막 손상량과 회복기간이 줄어들며, 수술 시 각막이 외부위험요소에 노출되는 시간 또한 줄어들어 세균감염 등의 후유증 발생 확률을 더욱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눈에미소안과의 구형진 원장은 세계 최초로 3년간 13,000 케이스 이상의 스마일라식 수술을 진행 하였으며, 풍부한 수술경험과 기술력이 바탕이 된 연구 및 수술성과는 스마일라식 수술법을 최초로 개발한 독일을 비롯한 미국, 유럽, 아시아 각국에서 열린 학회 및 세미나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검증 되었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수술법이지만, 각막절개량, 수술시간 등의 미세한 차이가 수술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의료진의 수술경험과 숙련도 등을 꼼꼼히 체크해보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