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세 이상 10명 중 8명, 관절염으로 고생

55세 이상 10명 중 8명, 관절염으로 고생

입력 2014-04-22 00:00
수정 2014-04-22 09: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발병, 관절 건강 평소 잘 관리해야…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되어 뼈가 약해지거나, 관절계통의 기능 저하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평소 꾸준하고 고른 영양섭취와 적당한 운동을 통해 뼈와 관절 약화를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약처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쿨스텝’이 출시되어 화제다.

일양약품사업부에서 출시한 쿨스텝은 국내 특허청의 특허는 물론, 국내 식약처로부터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생리활성기능2등급)’으로 개발인정을 받은 기능성원료인 KD-28 복합추출분말을 100%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KD-28 복합추출분말은 특허청의 2가지 특허를 통해 개발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이다. 100% 식물성 원료인 갈근, 인진, 차조기 세 가지 원료에서 추출한 분말로 8주간 대학병원 2곳에서 실시된 인체적용시험 및 동물시험 결과 관절관련 통증의 정도를 나타내는 VAS 감소 및 염증관련 지표인 ESR 개선이 확인된 성분이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이 복합추출물이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인정,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또한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아 안전한 물질로도 인정 받았으며, 식약처 인증기관인 ㈜켐온에서 실시한 독성실험에서도 이상소견이 없음을 인정받았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식물성 원료인 갈근에 포함된 포에라린 성분과 인진에 포함된 스코포레틴, 차조기에 포함된 아피제닌이 산화질소의 생성과 프로스타글라딘 생성을 감소시키고, 프로테오글리칸의 분해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용하여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관계자는 덧붙여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식품 복용과 함께 꾸준한 운동이 특히 중요하다”며, “쿨스텝이 평소 관절에 대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D-28 복합추출물은 2007년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한국보건산업 기술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인 최우수상을, 2005년 특허기술대전에서 ‘산업자원부 장관상’인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국내외 연구결과 관절염에 효과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난 ‘글루코사민 제품의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때 관절 건강기능식품의 대명사였던 글루코사민 제품은 효과에 대한 논란과 무분별한 가격 경쟁에 의한 저질 수입 원료의 범람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은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양약품의 쿨스텝은 수입 원료에 의존하는 여러 관절 건강기능식품과 차별화되어 국내에서 개발된 KD-28 복합추출물 100%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