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헌드레드, 크라우드펀딩으로 재테크를 리빌딩하라

호모헌드레드, 크라우드펀딩으로 재테크를 리빌딩하라

입력 2013-09-23 00:00
수정 2013-09-23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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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투자자-유망기업 잇는 가교 역할

바야흐로 호모헌드레드(homo-hundred) 시대다. 호모헌드레드는 100세 장수가 보편화된 시대의 인간을 지칭하는 학술 용어로, 최근 UN은 34만 3천명인 전 세계 100세 이상 인구가 2050년에는 320만 명으로 10배 가량 증가할 것이라는 통계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국내만 해도 2012년 2천386명이던 100세 이상 인구가 2030년에는 1만 명, 2040년에는 2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경제·사회·문화 등의 변화도 가속화 되고 있다. 조합 형태의 시니어공동체가 출현하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 산업은 확대일로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노령 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이들의 보유자산 역시 꾸준히 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금융 시장에서 노년층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더욱 두터워질 것으로 보인다. 은퇴 후에도 당당히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할 차세대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 만큼 시니어를 위한 재테크 상품도 흔하게 볼 수 있다. 그 가운데서도 크라우드펀딩은 투자 후 매월 투자 원금과 이자를 지급 받거나 배당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대박’ 수준의 큰 수익은 아니지만 적당한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소액투자가 가능하므로 현금 유동성이 비교적 안정적이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중소·벤처기업이나 개인사업자, 개인에게 대중들이 소액으로 투자하고 투자자들은 이자, 배당, 리워드 등의 수익을 얻는 투자 플랫폼이다. 주로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투자금을 유치하기 때문에 ‘소셜 펀딩’이라고도 불린다. 영국,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인기 서비스로 정착했으며 우리나라 역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의 급증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다.

최근에는 정부가 ‘창조경제’를 캐치프레이즈로 중소기업 활성화에 주력하면서 크라우드펀딩이 이를 도울 견인차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상상력과 창의성으로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는 벤처회사와 중소기업 등이 정부의 지원과 사회협력형 금융 플랫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난 해소, 기업 및 제품 홍보 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크라우드펀딩 전문업체로는 ㈜한국금융플랫폼이 운영하는 ′오퍼튠′이 대표적이다. 그 동안 다수의 프로젝트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사례를 일궈온 이 업체는 최근 멀티미디어 방송 분야에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휴텍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다. 휴텍은 안드로이드 기반 하이브리드형 스마트 TV 단말기를 제조하는 곳으로 지난 6월 중소기업청 주관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오는 10월10일까지 1억2천만 원의 자본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휴텍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퍼튠 홈페이지(www.opportun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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