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행복/정유정 지음/은행나무/524쪽/1만 5800원
자기애로 뭉친 살인범 고유정처럼완전무결한 행복을 꿈꾸는 주인공
악인의 내면 파고든 전작들과 달리
교차 시점으로 피해자들 처지 강조
‘특별한 존재’ 주입하는 현 세태 질타
소름 돋는 구성·영화 같은 묘사 압도
스릴러 소설 ‘완전한 행복’으로 돌아온 정유정 작가는 유나라는 인물에 자기애와 자존감, 행복에 대한 강박을 일으키는 사회를 투영했다. 유나는 전남편을 살해·유기해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고유정을 떠올리게도 한다.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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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정 작가
안상미 사진작가·은행나무 제공
안상미 사진작가·은행나무 제공
소설은 버려진 시골집에서 오리 먹이를 만드는 여성 신유나와 그의 딸 지유의 모습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그 집을 찾은 유나의 전남편 서준영이 다음날 갑자기 사라진다.
유나는 ‘완전한 행복’을 꿈꾼다. 독점욕이 강한 그의 행복은 무결함에 기초하는 것이다. “행복한 순간을 하나씩 더해가면, 그 인생은 결국 행복한 거 아닌가”라는 지금의 남편 차은호에게 유나는 “행복은 뺄셈이야. 완전해질 때까지, 불행의 가능성을 없애가는 거”(112쪽)라고 반박한다. 불운과 결핍을 감추는 것이 행복이라 믿는 유나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행복해지려는 ‘노력’을 할수록 은호의 친아들 노아 등 주변 사람들은 하나둘씩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작가는 “개인은 ‘유일무이한 존재’라는 점에서 고유성을 존중받아야 하지만, 그와 함께 누구도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 또한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상당수 부모가 어린 자녀들에게 “너는 남보다 특별한 아이”라고 주입하는 현 세태를 질타하고, 행복에 대한 강박증과 자기애가 넘치는 사회가 공동체를 위협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던진다.
소름 끼칠 정도로 정교하게 구성된 상황과 장소, 명료하고 속도감 있는 문장은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작가는 러시아에서 처음 만난 유나와 은호의 소설 속 공간을 구체화하고자 직접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러시아 바이칼호를 답사했다. 한 편의 영화와 같이 생생한 장면 묘사가 일품인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 마치 “우리는 타인의 행복에도 책임이 있다”고 일갈하는 작가의 목소리가 귓가에 울리는 듯하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1-06-1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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