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들여다봐야 한다. 화려한 색깔의 학 날개에서 꺾인 부분이 모두 볼록하다. 학 머리 위와 아래를 지나는 빗금 선도 볼록하게 처리했다. 모든 연하장이 밋밋한 평면일 때, 이 연하장은 종이를 0.1㎝ 눌러 입체감을 살렸다. 이른바 ‘엠보싱´ 기법이다.
서울 을지로 인쇄 골목에서 다른 사람 사무실을 빌려 금속으로 글씨나 문양을 조각하는 일을 시작한 한 젊은이. 1970년 엠보싱 기법을 도입하고 ‘바른손’이라는 이름으로 연하장을 내놨다. 이 연하장은 첫해에만 무려 130만장 가까이 팔리며 ‘대박’을 쳤다.
우리나라 최초 디자인회사 바른손을 일군 박영춘 회장, 책은 그의 이야기를 담았다. 연하장, 88서울올림픽 카드, 금다래와 신머루, 떠버기, 당근송 등을 탄생시킨 박 회장의 50년 디자인 철학을 풀어낸다. 외국 제품의 디자인을 적당히 베껴 팔면 그만이라는 의식이 팽배하던 시절, 오로지 디자인으로 승부한 이야기가 생생하다. 바른손에 자극을 받아 모닝글로리, 아트박스 등 국내 팬시 문구 업계들도 생겨났다. 박 회장은 디자인의 승부처는 결국 0.1㎝의 ‘디테일’이라고 말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9-06-14 3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