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5개, 제각각…고양이 발가락 몇 개가 정상일까?

4개, 5개, 제각각…고양이 발가락 몇 개가 정상일까?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6-10 14:45
수정 2020-06-11 19:0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고양이의 젤리같은 발을 손으로 꾹꾹 누르며 전해지는 말랑한 감촉에 행복감을 느껴봤을 것이다. 그리고 어느날 고양이 발바닥을 자세히 들여다보게 된다면, 신기한 사실 한 가지를 눈치챌 것이다.

인간과 다르게 고양이는 앞발과 뒷발의 발가락 개수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다수의 고양이들은 앞발엔 5개, 뒷발엔 4개, 총 18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다.

앞발가락과 뒷발가락의 개수가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주인들은 자신의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과 다른게 아닌지 한 번쯤 의문을 품게 된다. 하지만 앞발가락의 개수가 뒷발가락의 개수보다 많은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이미지 확대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뒷밟보다 앞발의 사용빈도가 높다. 그루밍, 먹이사냥, 달리기, 균형잡기 등 앞발을 주로 사용해 이뤄진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앞발을 발달시켜 강하게 만들었고 섬세한 움직임을 가능케 했다.

종종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고양이 발가락 개수에 대한 문의글이 올라오는 걸 볼 수 있다. 발가락이 앞발가락 5개, 뒷발가락 4개보다 많거나 적은 고양이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일부의 고양이들은 18개보다 많거나 적은 발가락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 많거나 적은 발가락의 개수가 묘생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기본적으로 앞발가락의 개수가 뒷발가락보다 많다면 고양이들의 주요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기네스북에 오른 발가락이 가장 많은 고양이는 미국 미시건 주에 사는 다지증을 가진 고양이로 28개의 발가락을 가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