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기 ‘빛을 걷다’展
유리·탁구공·거울 매달아구름 떠있는 모습 등 형상화
신작으로 야광페인트를 칠한 탁구공 수천개를 나일론 줄에 매달고 특수 조명을 비춰 놓아 분자들의 움직임을 보는 듯 환상적이다.
앞에서 볼 때엔 입체감이 있지만 옆에서 보면 거의 평면에 가까운 반부조 작품은 해체된 형상으로 발전한다. 그가 1980년대 후반부터 붙들고 있는 숯 작업은 낚싯줄에 숯을 매달아 한 폭의 산수화를 그리거나 추상작품을 만들었다.
아크릴 구슬을 나일론 줄에 매달아 하늘의 구름을 형상화한 작품 ‘조합체 20170210’과 작가 박선기.
경기 광주 곤지암리조트 내에 새로 문을 연 모아뮤지엄(www.moamuseum.co.kr)의 첫 기획전으로 마련된 ‘빛을 걷다’ 전에서 작가는 다양한 빛의 세계를 선사한다. 불을 붙이기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지던 숯을 오브제로 사용하면서 숯에 대한 고정관념을 깼듯이 그는 유리와 탁구공, 거울 등을 매달고 여기에 빛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빛의 투과와 반사, 투영 등의 매커니즘을 활용한 공간 설치작품들은 낯익은 듯하면서도 아주 낯선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암실에 설치된 ‘조합체 20170207’은 야광페인트를 칠한 탁구공 수천개를 나일론 줄에 매달고 조명을 비춰 놓은 작품이다. 분자들의 움직임을 보는 듯 환상적이다. ‘조합체 20170210’은 아크릴 구슬을 나일론 줄에 매달아 하늘에 구름이 떠 있는 광경을 형상화했다. ‘조합체 20170303’은 거울을 둥그렇게 매달았다. 작품 안으로 들어가 위, 아래, 둘레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스스로를 성찰해 보라는 콘셉트이다. 조명은 모든 작품에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다.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침묵하면서도 결속력을 보이는 빛을 어떻게 작품에 끌어들일지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 모두가 신작이라서 설치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예술 소재로서 빛의 성질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스 형태의 ‘구획된 공간’은 작가의 작업실을 옮겨다 놓은 듯 꾸미고 도면과 반부조 작품들을 전시해 놓았다. 전시는 7월 9일까지. (031)8026-6700.
글 사진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7-05-2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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