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8일 내한했을 때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 스즈메 목소리를 연기한 하라 나노카.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의 작품 ‘스즈메의 문단속’이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세운 국내 개봉 일본 영화 중 최고 흥행 성적을 앞질렀다. 15일 영화관입장관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스즈메의 문단속’의 누적 관객 수는 전날까지 448만 2000여명을 기록했다. 지난달 8일 개봉 이후 38일 만으로,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446만 9000여명을 넘어선 것이다.
지난 1월 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61일 만인 지난달 5일 신카이 감독의 2016년 작품 ‘너의 이름은.’(380만여명)을 제치고 일본 영화 최고 흥행작에 올라섰는데 불과 40일 만에 신카이 감독의 새 작품 ‘스즈메의 문단속’에게 일본 영화 최고 흥행 성적을 양보했다.
올해 국내 개봉작 가운데서도 흥행 속도가 가장 빨랐다. 작품은 개봉 6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데 이어 13일째 200만, 20일째 300만, 31일째 400만명을 넘어섰고, 개봉 6주 차에 역대 최고 흥행작이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흥행 성공 요인으로는 신카이 감독 팬덤과, 그의 작품들에 관통하는 특유의 영상미, 감성을 자극하는 음악, 재난 극복을 위한 위로와 치유의 메시지, 한국 영화의 침체에 따른 반사 이익 등이 꼽힌다.
‘초속 5센티미터’(2007)로 한국에서 이름을 알린 그는 ‘별을 쫓는 아이’(2011), ‘언어의 정원’(2013), ‘너의 이름은.’(2016), ‘날씨의 아이’(2019) 등 꾸준히 새 작품으로 한국 관객을 찾아 강력한 팬덤을 형성했다.
신카이 감독은 판타지 설정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실제 일본 지역을 공간으로 활용하고, 소소해 보이는 이야기 속에 극적인 상황을 그려내며 독창적인 세계관을 선보여왔다. 특히 아름다운 색감을 활용한 섬세한 작화와 서정적인 분위기로 사랑을 받았다.
전작 ‘날씨의 아이’는 개연성 미흡이나 지나치게 일본적인 설정과 분위기로 호불호가 갈리면서 74만여명을 모으는 데 그쳤는데 이번 작품은 ‘너의 이름은.’처럼 해외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와 감정선을 지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입소문을 타고 관객을 끌어모으며 석 달 이상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유지하며 일본 애니에 대한 젊은 세대의 거부감이 불식된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 ‘스즈메의 문단속’은 완전히 다른 분위기와 이야기를 보여주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준 결과란 분석도 나온다. 한국영화 중에 경쟁할 작품이 눈에 띄지 않았다는 점을 빠뜨릴 수 없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