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우주탐험 주도 두 천재
●“저비용으로 인간 영역 우주 확장”
구글은 총상금 3000만 달러(약 375억원)를 내걸고 2007년부터 달 탐사 경연대회를 시작했으나 2018년 최종 우승팀을 가리지 못하고 대회를 종료했다. 하쿠토는 구글 경연대회의 최종 후보 가운데 하나였다. 하카마다는 하쿠토를 스타트업 기업인 아이스페이스로 바꾸고 달 탐사를 이어 나갔다.
하카마다 대표는 지난해 12월 11일 달을 향해 로켓을 발사한 뒤 “우리의 첫 번째 목표는 달의 잠재력을 경제 시스템으로 바꿀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스페이스가 만든 우주선은 스페이스 엑스(X)의 로켓에 실려 달을 향해 떠났으며, 여기에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제작한 달 탐사로봇도 탑재됐다. 직원 200여명이 일하는 아이스페이스는 달을 오가는 저비용 서비스를 제공해 인간의 영역을 우주로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작가, DJ, 안무가, 가수, 유튜버, 스노보드 선수 등 전 세계 예술가들이 우주로 가는 ‘디어문’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마에자와 유사쿠(오른쪽·48)는 ‘일본의 일론 머스크’로 불린다. 일본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조조타운으로 부를 쌓은 마에자와는 올해 스페이스 엑스의 우주선을 타고 민간인 최초로 달 관광에 나선다.
●올해 민간인 8명 최초 달 관광에
그는 지원자 100만여명 가운데 함께 달로 갈 총 10명을 선발했는데, 이 가운데 한 명이 친구인 한국 가수 탑(최승현)이다. 8명이 실질적으로 달에 가게 되며, 2명은 예비 후보로 달 탐험에 참여할 수 있다. 10명의 훈련 비용과 8명의 우주선 탑승 비용은 모두 마에자와가 부담한다.
마에자와는 디어문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어린 시절이 어땠는지, 우주에 왜 가고 싶은지, 어떤 도전을 하고 싶은지 등을 물어 달로 가는 크루를 선발했다”면서 “나와 함께 우주에 가는 예술가들이 달 탐험을 통해 어떤 영감을 담은 창작물을 내놓을지 설렌다”고 밝혔다.
2023-01-10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